경기도는 식품제조업 안전식품 생산 지원을 위해 올해 2억 1백만원을 지원, 32개소의 식품제조.가공업소에 대한 현장맞춤형 기술지도사업을 펼친다.

경기도는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수입식품 급증 등 소비자들의 불안심리가 가중되고 안전한 식품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고 있어 이에 따른 대책으로 최근 3년간 61개의 식품제조업체에 대해 현장맞춤형 기술지도 사업을 펼쳤다.

경기도는 지난 2005년 7개소에 이어 2006년 26소, 2007년 30개소 등 HACCP(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전문관리자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사업을 전국 최초로 추진해 식품업체에서 생산.판매되는 식품을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경기도는 HACCP 전문관리자 양성 교육훈련사업에 1억 7천만원을 투자해 식품제조.공업소 관리자는 물론 학교급식소 등 집단급식소 관리자를 대상으로 3월부터 신청을 받아 665명에게 체계적인 전문교육을 추진, 빠른 기간내에 많은 업체가 HACCP 적용을 받을 수 있는 기반 조성에 앞장선다.

이와함께 민.관합동 감시체계를 확립해 위해 오는 3월 12일 경기도중소기업지원센터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청, 교수 등 전문가를 초빙해 식품위생 감시요령, 식품 등의 표시기준, 식중독 예방․관리요령, 경기도 식품정책 추진방향 등 소비자감시원이 꼭 알아야 할 사항을 중점적으로 직무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도내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위촉인원은 570명으로 1인당 연 40일 범위내에서 식품위생공무원과 합동으로 백화점․재래시장․학교주변 등 시중 유통식품 감시활동을 펼친다.
이밖에 경기도는 범 도민 부정.불량식품 감시분위기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1억 2천6백만원을 투자해 관내 식품관련 학과가 개설된 대학과 관.학 협력사업으로 초등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부정.불량식품 식별요령, 올바른 손 씻기 방법, 식중독 예방요령 등을 학습하는 “소비자 식품안전교실”을 전국 최초로 운영하는 등 도민 건강보호에 적극 노력하고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지도.단속 위주의 식품안전관리 행정에서 벗어나 식품위생업소 “육성.지원” 행정으로 전환해 소비자들이 함께 참여하는 식품안전관리체계를 확립 범 도민 감시분위기를 조성, 부정.불량식품 생산.판매행위가 조속히 근절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