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 청렴도 관련 시군 특별감사는 책임전가 하려는 것"

국가청렴위원회의 청렴도 평가에서 광역단체 가운데 최하위를 기록한 경기도가 지난 12일 청렴도 평가에서 하위권에 머문 일선 시·군에 대해 특별감사를 실시할 방침을 밝힌데 대해 수감기관으로 선정된 시군 공직자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경기도는 12일 "2006년 7월부터 2007년 6월까지의 기간동안 해당기관을 이용한 민원인들을 대상으로 국가청렴위원회가 실시한 청렴도 평가에서 저조한 순위를 보인 26개 기관에 대해 특별감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경기도는 구리시와 남양주시를 비롯한 12개 시·군과 남양주소방서 등 14개 소방서를 특별감사 대상 기관으로 선정하고, 오는 18일부터 29일까지 40명의 감사인력을 투입 감사에 착수할 방침이다.

이 같은 도의 방침에 대해 감사 대상으로 거론된 해당기관의 공직자 및 지역 시민들은 "경기도가 청렴도 최하위를 기록한 것에 대해 통렬한 반성과 대책마련은 소홀히 한채 최하위의 원인을 일선 시·군에게 떠넘기려 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다.

특히, 북부지역에서 수감기관으로 선정된 남양주시와 구리시, 포천시, 동두천시의 공무원직장협의회 및 노조에서는 14일 오후 4시 노조위원장과 직협회장 4명이 경기도 제2청사 감사담당관실로 항의방문을 하기로 하는 등 도 방침에 직접적인 거부의사를 표명하고 있다.

또, 도의 이 같은 방침이 알려지면서 해당지역 시민들도 "뭐 묻은 개가 재 묻은 개 나무라는 격"이라며, "경기도의 이 같은 조치는 지나가는 개가 듣고 웃을 소리"라고 비난했다.

한편, 경기도의 감사방침에 대해 기초자치단체의 한 관계자는 "경기도는 각 시·군을 2년에 한 번씩 정기종합감사를 실시하고 있음에도, 2007년도 청렴도 평가결과 도가 최 하위를 했다는 이유로 정책적인 대안을 강구하기보다, 예하 시·군을 특별 감사하겠다는 것은 상급기관인 경기도만 불명예를 벗어나면 된다는 이기적인 생각"이라고 주장했다.

2007년 청렴도 평가 결과 경기도는 8.03점으로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꼴찌를 기록했으며, 이번에 경기도가 특별감사대상으로 선정한 12개의 시·군 가운데 경기도보다 평점이 낮은 지역은 구리시(8.02)와 양평군(8.08) 2곳 뿐이다.

한편, 남양주시는 8.83점을 받아 지난해 보다 0.19점이 올라갔음에도 이번에 감사대상으로 선정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