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32년전(1976년) 구리시장 일대를 본다

남양주투데이는 새마을 지도자 이완석님이 촬영한 구리시의 옛모습을 담은 사진을 4회에 걸쳐 연재하며 독자여러분들을 아련한 추억속으로 초대한다(편집자 주)

구리시장 일대의 과거와  현재

구리시장은 1969년 9월25일 문을 열어 올해로 만 39세를 맞이한다. 개장후 지금까지  구리시민은 물론  서울인근, 남양주, 포천, 가평, 양평 등지에서  찾아오는 발길이 끊이질 않는다. 구리시장은 올해부터 대 변신을 준비하고 있다. 재래시장이라면 왠지 우중충하고, 불편하다는 인식에서 깨끗하고 비가와도 편안히 장을 볼수 있도록 지붕도 씌우고, 전반적인 리모델링을 준비하고 있다. 공용쿠폰제를 통해 소비자에게 1~2%를 되돌려주려는 노력도 하고 있다. 기계로 판단하고 기계로 계산하는 현대식 마켓과는 달리 흥정이 남아있는 곳이 구리시장이다.

32년전 그 주변의 모습은 어떻했을까 사진으로 살펴보고 옛 시골스런 모습을 타임머신을 타고 잠시 즐겨보자.  

남양주투데이에서는 구리남양주지역의 옛 모습이 담긴 사진을 첫 번째로 소개한다. 이 자료들은 새마을운동이 한창이던 1970년대 구리시 새마을 지도자를 역임한 이완석 님이 촬영하고, 수누피마을 상록노인회에서 소장하고 있던 아주 귀중한 자료이다. 사진을 흔쾌히 제공하여 주신 맹귀남 님과 수누피 마을 회관 관계자들에게 감사를 드린다.

현)동서약국에서 구)구리극장 전경 
지금의 동서약국에서 구리시장 오른쪽 방향 
지금의 동서약국에서 구리시장 입구
지금의 동서약국에서 구리시장 입구 왼쪽방향
옛 구리극장에서 검배로 가는 길
옛 구리극장 지금은 현대식 쇼핑센터가 들어 섰다.
구)구리극장 옆 구)구리농협 수택분소 건물. 
구)한성목욕탕. 지금의 수택동 377번지 일대.
현)377번지 건너편. 멀리 뒤편 끝에 있는 건물이 구)구리농협수택지소.
 
현재. 구)구리극장 건너편 아직은 옛모습이 남아있다.
   
옛 구리극장 주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