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저한 봉사정신 갖출 제도적 장치 마련' 촉구

지난 17일 발표된 국가청렴위원회의 청렴도 측정결과 구리시가 경기도내에서 최하위로 평가된 것과 관련 구리시의회가 29일 '청렴도 제고'를 촉구했다.

구리시의회는 29일 제176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고 '공직자 청렴도 제고를 위한 촉구 결의문'을 의결했다.

이 날 의결한 결의문을 통해 구리시의회는 "국가청렴위의 대민청렴도 측정 결과 광역단체 최하위를 기록한 경기도의 30개 시.군 중 구리시가 최하위로 평가받은 것은 2005년도 전국 최하위에 이어 구리시민에게 시저에 대한 불신을 초래하고, 대외적으로 구리시의 위상을 실추시킨 중대한 사태"라고 명시했다.

의회는 또, "공직자들의 복지부동, 무사안일은 물론, 행정 편의적이고 권위주의적인 민원행정이 이 같은 불명예를 자초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집행기관에 대한 감시자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해 왔다고 자부해 온 의회도 자긍심이 무너지고, 시민들로부터 (감시소홀에 대한) 질책을 받기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또, 의회는 "집행부는 더욱 더 뼈를 깎는 자정의 노력과 시민의 봉사자로서 올바른 생각과 의식전환이 필요하다"며, "시와 공직자 개개인은 청렴도 측정결과를 겸허이 수용해 행정개혁과 자기혁신을 통해 다시는 이러한 전철을 밟지 않도록 특단의 노력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의회는 또, "모든 공직자는 민원처리에 관한 법규를 숙지해 불필요한 서류요구 및 지연처리를 해서는 안되며, 어떠한 이유로든 주정한 금품거래가 근절되어야 하며, 시는 제도의 개선과 공직자 자세 등을 재점검해 침체된 분위기를 일신 철저한 봉사정신을 갖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의회는 "청렴도 측정결과는 공직자 개인의 책임이라기보다 모든 공직자와 시 행정의 책임자인 시장에게 그 책임이 있다"며, "통렬한 반성과 함께 개선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