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긴급 결의대회 개최, 금품 수수시 무조건 직위해제

국가청렴위원회가 조사한 기관 청렴도 평가 '대민.대기관 청렴도부문'에서 경기도내 꼴찌의 불명예를 차지한 구리시에 비상이 걸렸다.

지난 2005년 최하위의 평가를 받은데 이어 2007년도 평가에서도 도내 최하위에 머무르자 18일 긴급회의를 열고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 구리시 공직자들이 18일 '청렴한 공직사회와 변화를 위한 결의문'에 선서하고 있다.

구리시는 18일 오후 대회의실에서 6백여 명의 공직자가 참석한 가운데 '청렴도 최우수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박영순 구리시장의 지시에 따라 이 날 결의대회에는 시 본 청 및 동사무소, 외부사업소 등에서 최소한의 근무인력만 남겨 두고 대부분의 직원이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 구리시는 참여한 모든 직원들을 대상으로 부패방지와 청렴유지를 위해 법규와 원칙을 준수해 처리하고 어떠한 금품 및 향응, 편의도 거절하며, 부정부패로 오인될 수 있는 관행과 제도를 혁신하는데 앞장설 것 등을 다짐하는 '청렴서약서'를 제출받았다.

또, 시는 '청렴도 최우수기관 달성을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시행방안을 발표했다.

구리시의 종합대책은 내부통제강화와 공직자의 의식개혁, 부패실태 사후확인제도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부패취약 제도개선과 부패방지노력 홍보도 강화하기로 했다.

▲ 굳은표정의 박영순 시장
특히, 시는 이번 대책에서 금품수수자는 금액의 과다를 불문하고 직위해제하는 것을 원칙으로 정하고, 부조리신고센터를 설치해 운영하는 한편, 청렴직원을 부패취약부서에 우선배치하고, 청렴모니터제를 운영하기로 했다.

한편, 이번 청렴위원회의 청렴도평가와 관련 구리시는 "2007년 평가결과를 겸허하게 받아들이며, 시민들에게 마음깊이 사과 드리고, 뼈를 깎고 살을 도려 내는 자성과 노력을 통해 금년도에 반드시 청렴도 최우수기관으로 거듭날 것을 시민들에게 약속 드린다"고 밝혔다.

또, 결의대회 참석자들도 결의문을 통해 "단 1회라도 부정비리가 적발될 경우 징계양정규정상 최고의문책을 받아도 이를 감수할 것"을 결의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