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대통령직인수위에 정책건의문 제출 예정

남양주시가 진접선(지하철 4호선 연장)복선전철화 사업의 광역철도 지정과 2단계 광역교통시행계획 사업에 반영한 조기추진을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건의키로 했다.

남양주시는 31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건의사항 접수와 관련 경기도에 '진접선의 광역철도 지정 및 제 2단계광역교통시행계획(2012~2016년)사업에 반영해 조기 추진 될 수 있도록 해 달라'는 내용의 건의서를 접수할 방침이다.

▲ 지난해 12월 남양주시와 노원구가 공동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남양주시는 경기도에 제출할 정책건의서를 통해 " 수도권 동북부지역에 대규모 택지개발이 추진되고 있어 서울~남양주간 광역교통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국도 47호선의 교통체증이 매우 심각하나, 도로 확장에 한계가 있어 철도망 확충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시는 또, "진접선(지하철 4호선 연장)은 수도권 동북부지역의 광역교통 개선을 위해 노원구~남양주시를 연결하는 노선이며, 향후 경기북부권 균형발전에 필요한 노선"임을 강조하고, "재원분담에 있어 재정자립도가 낮은 기초지자체에서 막대한 사업비 분담과 운영비 적자보전에 한계가 있어 광역철도로 지정 추진해 달라"고 건의했다.

남양주시 관계자는 '진접선 복선전철화 사업의 경우 중앙정부의 정책적 추진이 절실한 만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광역철도지정 및 조기추진을 건의하게 됐으며, 서울시 노원구도 남양주시와 같은 내용으로 인수위에 정책건의를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진접선은 지난 2006년 12월 14일 남양주시와 노원구간에 공동협약을 체결한 이후 6개월 간에 걸쳐 타당성용역을 실시했으며, 지난 11월 21일 대도시권광역교통기본계획에 반영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