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간 의견조율 필요' 해명 불구 '선거영향 염두' 해석도

기초의회 중 경기도내 1위의 의정비가 책정된 구리시의회의 '구리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하 의정비지급조례안)'의 처리가 결국 유보됐다.

구리시의회는 19일 열린 제174회 임시회 제11차 본회의에서 의정비지급조례안의 상정을 유보했다.
▲ 의정비 지급조례안 상정을 앞두고 시민단체들이 의정비 구리시청 앞에서 인상을 반대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김경선의장은 의정비지급조례안을 상정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시민사회의 관심이 뜨거운 사안임에도 의원간 의견이 엇갈리고 있어 의원간 의견조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또, "의견 조율을 위해 18일 각 의원의 집무실을 직접 찾아가 조율하려 했으나, 자리를 비운 의원이 있는 등 의견이 모아지지 못해 부득이 조례안 상정을 하지 않기로 했다"며, "조례안은 차후 임시회를 통해 상정할 방침"임을 밝혔다.

하지만, 구리시의회의 이 같은 조례안 미상정 해명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의 해석은 엇갈리고 있다.
▲ 의정비인상 반대를 요구하는 시민들이 방청석을 찾았으나 의회가 조례안 상정을 하지 않아 실망감을 표했다.
구리시바로세우기연대 정경진 대표는 "의회가 의견을 모으기 위해 안건 상정을 하지 않은 것이라면 다행이지만 단순히 현재 상황을 모면하기 위한 것 이라면 크게 실망했다"고 밝혔다.

또, 한 시민은 "의회가 조례안 미 상정이유를 표면상 의원간 의견조율을 위한 것이라고는 하지만, 시민들의 관심이 집중된 사안으로 많은 시민들이 방청석을 찾은 가운데 의회가 이런 결정을 내린 것은, 의정비지급조례안 처리결과에 따른 지역 민심이 내일로 예정된 대통령선거에 영향이 미칠 것을 염두해 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의견을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