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재난안전대책본부장인 안승남 구리시장은 최근 확산세가 멈추지 않고 있는 코로나19 감염차단 최선의 백신은 마스크착용이라며 방역의 경각심을 높였다.

안승남 시장은 22일 재난안전대책 회의를 주재하며, "마스크 착용의 주요 목적은 '내가 감염되는 것을 막는 것'이 아니라 '남에게 감염시키는 것을 막고 공동체를 배려하는 것이다”며“밀폐·밀집·밀접 등 이른바 '3밀' 의 위험성을 재차 강조하면서 시민 모두가 한시도 긴장감을 놓지 마시고 불필요한 외출과 모임은 자제하며, 불편하고 힘들더라도 마스크 착용과 손 씻기를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안 시장은 마스크착용에 대한 모범적인 사례를 들었다.

“최근 물류센터를 통한 감염 확산세가 계속 되고 있는 가운데 서울 송파 롯데 물류센터에서는 마스크를 항시 착용한 확진자 덕분에 현재까지 이 확진자와 접촉한 직원 150여명에 대한 전수 조사에서 현재까지 추가 감염자는 단 한 명도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는 것.

안 시장은 이를 확진자가 12시간씩 이틀을 연달아 일을 하면서도 마스크를 단 한 번도 벗지 않았던 게 결정적인 이유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최근 유명 국제의학저널 랜싯(Lancet)에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 에 관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마스크만 잘 착용해도, 1미터 이상 거리두기만 잘 실천해도 코로나19 전파를 80% 이상 차단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더운 날씨 속에서도 수도권 집단유행이 잇따르고 감염경로를 모르는 확진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는 엄중한 상황에서 내 자신과 공동체를 지키는 최후의 백신인 셈이다.

안승남 구리시장은“무증상에서도 전염이 빠른 코로나19를 차단하면서 일상으로 돌아가려면 백번 천번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는 것이 나를 지켜주고 내 주변을 지켜줄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 마스크 착용”이라며, “특히 에어컨이 필수인 무더위 계절에는 밀폐된 실내에서의 마스크 착용과 바깥에서의 환기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지키는 높은 시민의식만이 팬데믹을 극복하고 최종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가 종식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구리시는 코로나19 집단감염 위험성이 큰 시설의 사업주와 이곳을 방문한 이용자의 책임강화를 위해 방문판매업체와 물류센터, 대형학원과 뷔페식당 등에 대해 방역수칙 준수 의무를 부과하는 고위험시설로 추가 지정했다.

고위험시설은 유흥주점과 노래연습장, 헌팅 포차, 단란주점 등 기존 8개 업종에 4개 업종이 더해져 총 12개로 늘었으며, 이들 시설들은 방역수칙을 의무적으로 준수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