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45톤 위탁 처리 못해...한시적으로 양주시 민간시설 이용중

▲ 구리시가 하루 45톤의 음식물 쓰레기를 위탁 처리해 오던 강동구음식물재활용센터가 운영권 문제로 운영이 중단돼 비상대책을 마련하고 한시적으로 양주시 민간업체에서 처리키로 했다. 사진은 구리시 자원회수시설
구리시가 매일 발생되는 45톤가량의 음식물처리와 관련한 위탁지역의 처리중단으로 비상상황에 돌입했다.
구리시는 그동안 서울시 강동구와 음식물쓰레기 처리에 대한 협약을 맺어 구리시에서 발생하는 음식물쓰레기 전량을 처리해 왔다.

그러나 지난 9일 강동구와 음식물쓰레기 처리시설인 강동구음식물재활용센터 위탁 운영업체와 시설 운영권을 둘러싼 갈등이 발생됨에 따라 구리시 음식물 쓰레기를 전혀 처리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강동구에 따르면, 지난 8일자로 음식물류 폐기물 처리에 대한 20년 위탁운영 기간이 끝나면서 강동구가 직영발표를 했고, 운영권의 재위탁 문제로 위탁업체와 강동구가 갈등이 발생되면서 음식물쓰레기 처리장이 중단되는 상황이 발생된 것.

이로 인해 구리시는 매일 발생되는 45톤가량의 음식물 처리에 대해 긴급하게 비상대책을 마련하고, 한시적으로 양주시에 있는 민간처리시설 업체에서 음식물쓰레기를 임시로 처리하고 있다.

구리시 관계자는 “관내 음식물쓰레기를 자체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시설이 없어 이런 비상사태에도 타 시군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 안타깝다”며 “강동구의 음식물처리센터의 갈등 해소가 빠른 시일에 해결되기를 바라고, 그 기간 동안 시민 여러분들의 음식물 쓰레기 감량에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