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 및 한파 대비 냉난방 홈대합실도 5월까지 설치

오는 3월 2일부터 경춘선 급행열차가 갈매역에 정차한다.

24일 윤호중의원(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 구리시)에 따르면 “현재 평일 5회 운행되고 있는 급행열차의 갈매역 정차로 인해, 출퇴근시간 배차간격이 단축되어 갈매역 이용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전철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는 것.

또한, 갈매시민들을 위해 폭염 및 한파 대비 냉난방 홈대합실도 올해 5월까지 설치될 예정이다.

윤호중의원은 그동안 갈매역 급행열차 정차를 포함한 경춘선 배차간격 단축을 지속적으로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공사 등 관계부처에 요구해왔다.

특히 2019년 국정감사를 통해 구리 갈매보금자리 주택지구 조성 이후 갈매역 이용 시민이 급증했지만, 여전히 열차 배차간격이 너무 긴 문제를 지적하고 배차간격 단축을 위한 열차운행계획 변경을 요청했다.

한국철도공사가 윤호중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10월 갈매역의 일평균 승하차 인원은 5,015명에 달한다.

지난 2017년 갈매역 일평균승하차 인원은 3,530명으로, 최근 2년간 이용인원이 42% 증가했고, 갈매역의 출시 혼잡도 역시 130%로 열차운행 확대가 필요한 상황이었다.

냉난방 시설이 설치되어 편안하게 열차 승차를 기다릴 수 있는 홈대합실 설치도 결정됐다.

윤호중의원실은 갈매역 승하차 인원 확대에 따라 이용시민들의 편의를 위한 홈대합실을 신속히 설치해줄 것을 요구해왔다.

이에 한국철도공사는 시민들이 폭염에 시달리지 않도록 올해 5월까지 홈대합실 설치 공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윤호중의원은“오랫동안 요구해온 갈매역 급행열차 정차가 이루어졌다”라고 밝히며, “갈매동 시민들이 경춘선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경춘선 열차 운행 확충, GTX-B 정차 등 추가적인 열차운행 확대 방안들도 신속히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