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사 카드사용 가능... 2008년 2월부터 10개사로 확대

경기도는 12월 1일부터 시외버스 후불식교통카드제를 전격 도입, 시행한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지난해 1월부터 전국최초로 시외버스에 교통카드제를 도입, 221대의 시범 시행을 거쳐 11월말까지 차량용 교통카드단말기와 도내 여객자동차 터미널에 집계장비(카드사용 정보 수집기) 설치 등 교통카드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시외버스 교통카드시대를 열게 됐다.

그동안 사전에 이용자가 버스승차전에 현금을 지불해 구입해야하는 선불식교통카드(eb카드, 경기․서울․인천버스조합카드)만을 사용할 수 있어 신용카드를 소지한 이용자들은 별도의 카드를 소지하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또한 매표 이용자들은 요금 지불을 위해 현금을 소지해야 하는 불편함과 함께 사용요금에 대한 연말소득공제혜택도 받을 수 없었다.

이에 경기도는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고 정보화와 신용카드시대에 걸맞도록 일반신용카드에 교통카드 기능이 포함된 후불식교통카드제 도입을 위해 국내 10개 카드사와 지속적인 협상 노력을 통해 오는 12월1일부터 6개 카드사의 후불식교통카드 사용이 가능하게 됐다.

또한 나머지 4개 카드사의 후불식교통카드도 내년 2월부터 시행을 목표로 막바지 협상을 진행 중에 있다.

그동안 분실카드사용 등 불량카드사용 요금에 대한 부담주체 등의 문제로 인해카드사와의 협상이 지연되어왔으나, 공항버스 전체와 1만원이하이면서 48시간이내에 차고지에 들어와 신용카드정보를 수신 받을 수 있는 시외버스에 한해 우선시행 하고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전면사용시기 까지는 선.후불식교통카드제 버스가 혼재되어 이용자의 혼선을 초래할 우려가 있어 이를 방지하기 위해 시외버스 탑승구 좌측(외부)에 후불식교통카드제 시행 버스임을 알리는 안내스티커를 부착(사진별첨)하여 운행하고, 차내 방송과 여객자동차터미널에 홍보물 부착 등을 통해서도 안내할 계획이다

후불식교통카드제가 시행되면 신용카드 1장으로 버스요금까지 해결할 수 있어 간편하고, 현금소지 및 잔돈거스름에 따른 불편함을 해소함은 물론 연말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게 되며, 승차시간 단축 및 버스업체 경영의 투명성제고와 대중교통이용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2007.12.1부터 시행 카드 : 6개사 카드(삼성, 신한, 외환, 국민, 비씨, 하나)
- 2008.02.1부터 시행예정 카드 : 4개사 카드(씨티, 롯데, 현대, 수협)
- 2007.12.1부터 우선시행 버스현황 : 전체 대상 1,899대 중 1,050대(55%)
(공항버스현황 : 리무진버스 121대, 시외버스 81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