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천여명 참여 6.9호선 남양주 연장 및 수석대교 건설 등 촉구

남양주시 다산신도시 주민 1천여 명(주최측 추산)이 3일 국토교통부를 찾아 대규모 집회를 열고 교통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다산신도시총연합회(회장 이진환, 이하 연합회)는 이 날 세종시 국토교통부 앞에서 지하철 6,9호선 연장과 수석대교 건설을 요구했다.

또, 연합회는 3기 신도시 건설을 앞두고 아직도 해결되지 않는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다산신도시 총연합회는 국토교통부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LH 광역교통부를 대상으로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 날 집회는 연합회가 ‘지난 10월 31일 대광위 2030 발표 시 6,9호선 연장 및 수석대교 건설이 미발표 된 것은 3기 신도시 교통문제 해결을 하지 않는 무책임한 행위’라고 간주하고 무제해결을 위해 마련됐다.

집회는 당초 연합회가 예상했던 3백명을 크게 넘어선 1천여 명이 참여해 대규모 집회로 진행됐다.

집회에서 참가자들은 6,9호선 남양주 연장과 수석대교 건설을 외치며, 국토부를 상대로 조속한 교통대책을 요구했다.

한편, 이 날 집회 시작 전 연합회는 주광덕 국회의원의 중재로 국토교통부 공공주택추진단,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LH 광역교통부의 실무자와 남양주시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간담회를 진행했다.

간담회에서 연합회는 “남양주시와 다산신도시의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6호선과 9호선 연장이 필수적이며, 남양주시의 연장 없이 3기신도시인 왕숙신도시는 없을 것”이라며, 조속히 남양주시의 교통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이에 국토부 및 대광위 관계자는 “수도권 동북부와 남양주시의 교통문제 심각성에 대해 공감하며, 주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려고 노력할 것이며, 추후 지속적으로 대화와 의견수렴 절차를 진행할 것”을 약속했다.

주광덕 국회의원도 “이번 집회를 통해 국토부는 남양주시 및 다산신도시의 교통문제에 지속적인 관심과 해결을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해주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산신도시총연합회 이진환 회장은 “이번 집회는 지난 대광위 발표에 대한 다산신도시 입주민의 실망과 좌절을 분노로 표출한 집회, 시위였다. 성공적으로 집회를 마칠 수 있도록 참여해주신 입주민 분들과 많은 후원업체 분들께 감사드리며, 남양주시와 다산신도시의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6,9호선 연장이 실현될 때 까지 투쟁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