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대위, 성명서 발표 및 박 시장에 공개 질의서

왕숙천 제방도로 확장공사 반대 및 왕숙천 지키기 시민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6일 '왕숙천 제방도로 확장공사'와 관련한 성명서를 발표하고 박영순 시장이 지방선거 당시 "주민들에게 약속한 공사계획 철회'를 요구했다.

공대위는 또, 이 같은 성명과 함께 제방도로 확장과 민관협의체 구성, 자연생태공원 조성계획에 대한 답변을 요구하는 공개서한을 보냈다.

이 날 공대위는 성명서에서 "최근 언론을 통해 박영순 구리시장이 왕숙천 제방도로 확장사업과 관련하여 입장을 밝히고 있는데, 내용을 보면 전임 이무성시장과 달라진 점을 구분하기 어렵다"면서, "도로확장공사를 공공연하게 얘기하고 있지만 민관협의체 구성이나 왕숙천 자연생태공원 조성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나와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공대위는 또, "박 시장은 지방선거 전에 주민들에게 제방을 보강하고 도로 확장계획을 철회하겠다고 약속했으며, 제방도로 확장공사는 예산낭비라고까지 밝힌바 있고, 왕숙천 생태공원 조성에 예산을 배정해 왕숙천을 수도권 최고의 친수생태공원으로 조성하겠다고 했었다"고 밝혔다.

또, 공대위에서는 "이 같은 사안들에 대해 지방선거를 전후로 하여 박 시장과의 공개답변과 면담 등을 통해 확약을 받은바 있으며, 이 때문에 왕숙천을 사랑하는 많은 시민들이 박 시장의 친환경졍책을 높이 평가해 지지함으로서 구리시장으로 당선되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공대위는 "지금 상황은 왕숙천 제방도로 확장공사가 전임시장 시절로 회귀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으며, 박 시장이 예산낭비라고 했던 제방공사는 오히려 더 많은 예산이 배정될 것이라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다"며, 공개질의한 내용들에 대해 성의있는 답변을 요구 했다.

이 날 공대위가 보낸 공개질의서는 △왕숙천 제방보강의 구체적 계획 △도로 확장의 구체적 계획 △민관협의체 구성 등 주민참여방안 계획 △자연생태공원 조성 추진 로드맵 △정부의 왕숙천 수질개선 대책과 관련한 구리시의 구상과 계획 등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공대위는 11월13일까지 답변해 줄 것을 요청했다.

공대위가 이처럼 성명서 발표와 함께 공개질의서까지 보내면서 박 시장을 압박하고 있는 가운데 구리시의회의 경우 계획대로 공사를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어 제방도로의 확장 문제는 다시 구리시의 뜨거운 이슈로 떠오를 전망이다.

한편, 왕숙천 제방도로의 확장은 전임 이무성 시장 당시부터 구리시가 교통체증해소를 위해 총5.2km구간에 25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노폭을 15~20m로 확장할 계획으로 추진되어 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