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10월 25일부터 본격적으로 도로 살수차를 운영한다.

고농도 미세먼지는 11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집중적으로 발생하며, 국내 대기의 정체 하에 국외 영향과 국내 발생원에 의해 생성된다.

국내 발생 요인 중 수도권의 주요 발생원으로는 경유차에서 나오는 매연이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구리시는 서울 동북부에 위치하여 서울과 경기도를 잇는 교통의 중심지로 차량 통행이 많은 곳이다.

이에 따라 시는 차량 통행량이 많은 지역과 인구 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도로 살수를 시행함으로써 도로변에 적체된 재비산먼지를 제거하여 미세먼지를 저감할 계획이다.

살수 구간은 경춘로, 동구릉로 ~ 아차산로, 갈매동 구간이며, 운영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차량 5대가 주 5일 운행할 계획이다.

안승남 시장은 “미세먼지는 시민들의 건강과 직결되는 만큼 적극적인 대응이 필수적으로 도로 살수차 운영을 포함하여 구리시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경기도 지자체 중 가장 많은 미세먼지 저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내년에도 저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미세먼지로부터 시민 건강 피해를 예방 및 최소화하여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 관계자는 “노면 살수에 따른 차량 서행 협조와 도로 물 튀김으로 인한 불편사항에 대한 시민들의 양해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