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들도 비상대책위 발족...사업 추진 난항 예고

▲ 김한정의원이 20일 비대위 출범식에서 반대의사를 밝히고 있다.
남양주시가 진접읍에 추진하고 있는 가구공업특화단지 조성 계획에 대해 해당지역구 국회의원인 김한정의원(더불어민주당, 남양주을)이 반대 의사를 밝히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김한정의원은 지난 20일 봉선사 입구에서 열린 ‘광릉숲 옆 공단조성반대 비상대책위원회 출범식’과 관련 발표한 성명을 통해 이 같은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이 날 성명에서 김 의원은 “광릉숲 인접 골프장 부지포함 17만평에 남양주시가 '가구공업 특화단지'를 짓겠다는 계획이 알려지고 시민 반대여론이 들끓은지 한달반이 되었다. 이 부평리 가구단지 계획은 당정협의를 거치지도 않았고, 지역 국회의원과 한마디의 상의도 없이 추진된 일”이라며 “그토록 좋은 일, 바람직한 일이라면 왜 사전에 상의 협의 않았겠느냐”고 밝혔다.

이어 김 의원은 “남양주시의 광릉숲옆 가구공단 계획은 여러가지 이유로 성공할 수 없고, 일방적으로 강행되어서도 안되는 사업”이라고 주장했다.

이 같은 이유로 김 의원은 “첫째, 입지선정이 잘못되었다. 광릉숲은 국가숲이고 유네스코숲이고 국제숲으로 환경 위협 때문에 이미 도처에서 문제가 된 산업을 광릉숲 최인접 지역에 대규모단지를 조성해서 유치하겠다는 발상은 애시당초 잘못”이라고 주장했다.

또, 김 의원은 “시에서 추진한다고 사업승인이 무조건 나는 게 아니다. 경기도에서 산업단지 적격 심사를 받아야 하는데 경기도는 주민반발이 이유 있고, 사업내용이 합당한 조건을 갖추지 못한 경우 사업 신청을 반려하게 될 것”이라면서 “경기도는 지역 국회의원과 시도의원의 지지도 받지 못하는 사업을 함부로 승인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며, 1400억원 이상이 투입되는 사업이라 행안부, 기재부의 승인절차도 남아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주민 반발을 무시하고 일방추진해서 될 일도 아니다”며 “시민대책위가 구성되었고, 서명운동을 비롯한 반대운동이 확산되고 있는데, 이에 대처하는 시당국의 행태는 이해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김 의원은 “반대 현수막을 강제 철거하고 벌금부과를 협박하고 이장, 관변단체장들을 각개격파하는 식으로 대응해서 더 큰 반발을 불렀다”며 “ '민주당시장이 이럴 수 있느냐? 민주당 국회의원은 뭐하고 있느냐. 민주당 찍은 게 후회된다' 등등 심한 원망을 한 달 내내 저는 들어야 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시청이 시민의 비등하는 반대를 묵살하고, 대화 소통하기는커녕 벌금 부과로 위협하는 현실이 저는 도저히 믿어지지가 않는다. 남양주시 당국은 오히려 시민들에게 윽박지르고 있다”며 “'박원순 시장 물러가라' 현수막이 일 년 내내 붙어있는 게 서울 현실임에도 강제철거합니까? 벌금계고장 보냅니까?”라며 남양주시의 업무 처리에 대해 불편한 입장을 보였다.

특히, 김 의원은 “남양주시의 독불행정에 대해 저는 개인적으로 심한 좌절감을 느낀다”고 강한 표현을 써가며 “일각에서 총선이 눈앞인데 시와 불편한 관계가 조성되면 되겠느냐 염려해주시는 분들이 있다는 것을 잘 알지만 잘못된 행정, 같은 당의 정치인들을 무시하고 마음대로 하겠다는 식의 행정을 지켜보고 있을 수는 없다”면서 “ 민주당을 분열시키고 시민의 큰 불신과 저항을 받게 하는 결과가 올까 크게 염려된다”고 밝혔다.

또, 김 의원은 지난 20일 오후2시에 열릴 예정이던 '광릉숲옆 공단조성반대 비상대책위원회(약칭 광릉숲비대위)' 출범과 관련 “시민들의 정당한 요구와 투쟁을 수수방관하는 민주당이 되어서는 안된다 생각하며, 잘못된 행정으로 고통받고 분노하는 시민들과 연대하고 협력하는 민주당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당원들의 참여를 요청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김 의원은 “민주당 강령에는 ‘국민의사 수렴과정을 정책에 적극반영하며, 국민중심의 민주주의를 실현 한다’고 밝히고 있다. 우리 당의 기본 가치이자 방향”이라면서 “1988년 입당이래 지난 30년간 민주당을 지켜온 사람으로서 저는 오늘 시민집회에 참석하려 한다”고 밝혔다.

한편, 남양주시의 가구공업특화단지 조성계획과 관련 해당지역 주민들은 이 날 오후 비상대책위원회를 공식으로 출범시켰으며, 조광한시장과 같은 당적의 해당 지역구 국회의원까지 비대위 설립장에 참석 강력한 반대의지를 보임에 따라 사업추진에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