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화도수동행정복지센터(센터장 유영수)는 도움이 절실하지만 사회구조적인 문제 등으로 실질적인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복지사각지대를 선제적으로 발굴·지원하기 위해 6월 말까지 도시가스요금 체납가구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12월 13일 남양주시와 ㈜예스코 간 복지사각지대 발굴 협약에 따른 후속조치로 시행되고 있으며, 도시가스요금이 체납(80만원 이상)된 84가구를 대상으로 기초조사 및 심층조사로 진행된다.

1차 기초조사는 화도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이 각 가정을 직접 방문해 조사대상자와 면담하고, 1차 조사 결과 위기 상황이 우려되는 경우 화도수동행정복지센터에서 2차 심층조사를 실시한다.

방문조사 결과 위기 가정 발견 시에는 공적지원부터 민간후원까지 상황에 맞는 지원방안을 적극 검토해 지원에 나선다.

기준에 따라 국민기초생활보장 등의 제도를 적용하고, 갑작스러운 위기 사유 발생으로 당장 생계유지가 곤란한 경우에는 긴급복지제도를 적극 활용해 즉시 지원한다.

또, 소득기준에 부적합하더라도 도움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통합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해 지속적인 관리와 민간후원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이번 일제 조사로 지난달 말 화도읍 녹촌리에 거주하는 이모씨(여, 33세) 가구가 경제적 어려움으로 아파트 관리비와 도시가스 요금 100여만 원이 체납되어 가스 공급 중단 위기에 처해 있었으나 도움의 손길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최재웅 화도수동행정복지센터 복지지원과장은 “최근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대상자들의 안타까운 사건이 빈발한데 이번 일제조사를 통해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이 적절한 긴급 복지지원 및 다양한 맞춤형지원으로 위기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