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 대책위 청와대 앞 연합집회...삭발식 갖으며 투쟁의지 표출

▲ 3기신도시 전면 백지화를 촉구하고 있는 참여자들.

3기신도시 연합 대책위원회가 28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2차 대규모 연합 투쟁 집회를 개최했다.

이 날 집회에는 왕숙지구 기업 국민대책위원회, 왕숙 공공주택지구 주민대책위원회, 왕숙2 공공주택지구 주민대책위원회, 계양 테크노벨리 주민대책위원회,하남교산지구 고향 지키기 주민대책위원회 등 6개 지구3000여명(대책위 발표)의 주민들이 참여했다.

집회에 참가한 한 주민은 “우리가 왜 생업을 팽개쳐가면서 시청 앞으로, 국토부 앞으로, 청와대 앞으로 달려 나올 수 밖 에 없는지 이제는 세상에 알려서 다시는 이 땅에서 강제수용으로 고통 받는 선량한 국민이 생기지 않게 강제수용법을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다.

집회에서 왕숙2지구 박광서 위원장은 “주민들의 재정착과 이주대책도 없이 법적 절차도 무시한 살인 개발은 누구를 위한 개발인지 묻고, 선 교통 선 자족을 하겠다는 정부의 발표는 허구에 지나지 않으므로 3기 신도시 발표는 반드시 중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집회에서 6개 대책위 관계자들이 삭발을 하며 투쟁의지를 표출하고 있다.

또, 하남시의 김철 위원장은 “교산지구는 ‘문화유적 분포지역’인데도 개발을 강행하고 있다”며 “미분양이 넘쳐나는 상황에서 기본권을 침해하고 유린하는 신도시 발표는 전면 백지화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왕숙 기업 국민대책위 이덕우 위원장은 “촛불로 세워진 문재인 정부의 사회주의식 강제수용은 위법으로, 지금껏 지역경제발전에 기여한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살릴 수 있는 정책을 펼쳐도 모자라는 판국에 정권 치적만을 위한 만행을 당장 멈추라”고 촉구했다.

인천계양의 당현증 위원장은 “환경영향 평가 2등급의 청정지역의 600년 생존권을 박탈하는 처사에 선량한 농민들은 피눈물이 난다”고 개발 반대의 목소리를 높였다.

왕숙1지구 이종익 위원장은 “주민의 생존권과 재산권을 심각히 훼손하고, 법적 절차도 무시한 주민동의 없는 신도시 개발을 당장 중지되어야 하고, 강행 할 경우 행정소송을 포함 모든 방법과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저지 할 것”이라고 반대의지를 밝혔다.

특히, 이 날 청와대 집회에 앞서 왕숙지구는 오전 9시 남양주 시청 앞에 집결해 남양주시를 향한 분노표출 구호를 외치는 출정식을 마친 후 청와대로 향했다.

▲ 3기 신도시 조성계획 발표 당시 참석한 6개 지자체장과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이 함께 찍은 사진에 달걀 등을 던지며 분노를 표출하고 있는 집회 참석자들.

이 날 집회에는 하남의 자유한국당 이현재 국회의원과, 남양주의 자유한국당 주광덕 국회의원에 함께 참여해 “국가의 갑질로 차별 받는 규제는 없어져야 한다”면서 “제대로 된 교통대책이 없으면 발표는 전면 철회되어야 한다” 고 주장했다.

특히, 이 날 집회에서 각 대책위 관계자는 삭발을 하며 투쟁의지를 보이기도 했으며, 연합대책위 위원장들은 청와대에 ‘정부가 주민을 위한 정책을 펼칠 수 있도록 해 달라’는 내용이 담긴 호소문을 전달하기도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