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지역 계획 백지화 요구 집회 열려...인접지역도 반대 의견

▲ 남양주시청 앞에서 3기신도시 조성 반대 집회가 열리고 있다.
정부가 최근 남양주시 진접.진건읍 일대 및 양정동 일대에 대한 3기 신도시 개발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사업에 해당지역 주민은 물론 인근 아파트단지 주민들까지 부정적 견해를 보이고 있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남양주시 그린벨트 연합 및 왕숙지구 예정지에 거주하는 토지주·원주민 등 300여명(경찰추산)은 24일 남양주시청을 찾아 ‘3기 신도시 백지화’를 요구하는 집회를 벌이기도 했다.

남양주 그린벨트연합 주민대책위 (위원장 이덕우) 주도로 열린 이 날 집회에서 참가자들은 “남양주시 대부분은그린벨트 택지개발지구로 묶여 있어 3기 신도시 개발로강제로 내몰아지는 지역민은 사업을 이전할 수 있는 대체토지가 절대 부족하며, 정부의 턱없이 낮은 보상금액으로는 현재 사업체를 이전할 수 있는 대체부지를 구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참가자들은“개발제한구역으로 지역 주민들은 48년을 재산권 행사도 제대로 못하고 고통받아왔는데 강제수용으로 쫓겨날 위기를 맞았다”며 “생존권을 위해 투쟁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날 집회 참가자들은 시 청사 안으로의 진입을 시도하며 정문에서 시 직원 및 경찰과 대치하는 상황이 빚어지기도 했다.

한편, 이 날 시위에 앞서 진접시민연합회와 다산신도시총연합회 등도 ‘교통난 해결 등의 대책이 부족한 상황에서의 3기신도시 조성’이라며 부정적 입장을 밝힌바 있다.

정부의 3기 신도시 개발지역 발표 후 이어지고 있는 남양주지역의 반대 움직임이 이 날 첫 단체행동으로 이어진 가운데 향후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지 주목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