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3월 15일까지...종합 설해대책 수립 제설책 마련

남양주시, 겨울철 폭설대비 설해대책 종합적 수립
--

남양주시는 겨울철 폭설에 대비해 내년 3월 15일까지를 설해대책기간으로 지정하고 노후화된 제설장비 교체, 설해전진기지 운영 등 종합적 설해대책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우선, 시는 총 30대의 제설기 및 살포기를 새로 구입해 기존 노후화된 장비를 교체하고 올해 다산신도시 준공 등으로 증가하는 제설구간에 대비했다.

또, 신속한 제설작업을 위해 총 8곳의 설해전진기지를 운영하고 시 보유 제설장비 106대와 임차장비 39대로 도로변 제설 작업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제설차량에는 GPS 장비를 장착하여 전체 제설차량의 제설작업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누락되는 구간이 없도록 제설작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 염화칼슘 및 소금 등 7,725톤의 제설제를 확보했으며, 이 중 74톤은 친환경제설제로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된 조안면 지역에 활용할 계획이다.

도로제설 이외에도, 인도용 자동살포기(소형)를 60대 도입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걸을 수 있는 보행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며, 고갯길, 고지대 등 도로 결빙 취약지역에는 재해영상감시시스템을 설치하여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사고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고자 하며, 결빙 취약지역 주변에 약 400여 개의 제설함을 비치하여 강설 시 시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이와 별개로 군부대, 소방서, 경찰서, 경기도시공사, 인접 시·군·구와도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제설작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남양주시 관계자는 “올해도 폭설로 인한 시민들의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내 집 앞 내 점포 앞 눈 치우기를 통한 작은 실천이 이웃을 위한 큰 사랑이 된다”며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