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살고 싶은 행복도시, 남양주의 미래설계’주제로 진행

남양주시는 지난 22일 다산2동 주민센터에서‘평생 살고 싶은 행복도시, 남양주의 미래 설계’라는 주제로 인구정책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날로 심각해지는 저출산․고령화문제 대응을 위한 남양주시 인구정책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3~6월 시에서 실시한‘남양주시 인구변화 분석(진단) 용역’(서울대학교 인구정책연구센터, 이하 인구변화 분석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 내 인구변화 특성을 공유하고 그에 적합한 인구정책 발굴의 필요성 및 향후 추진방향에 대하여 논의하기 위하여 마련됐다.

이날 포럼은 최진호 아주대학교 사회학과 명예교수의 ‘우리나라의 인구변화에 따른 지자체의 정책대응’을 주제로 한 기조강연으로 시작됐다.

포럼에서는 서울대학교 인구정책연구센터의 김수연 책임연구원의 발제에 이어, 아주대학교 사회학과 이병호 교수와 노경혜 경기도 가족여성연구원 연구위원, 김경옥 남양주시 육아종합지원센터장과 고현정 뮤직코이노니아 대표가 차례로 각각 삶의 질, 일․가정 균형과 성 평등, 육아․돌봄 및 지역공동체에 대한 관련 사례들을 소개했다.

포럼에 참석한 한 시민은“막연하였던 인구문제에 대한 중요성과 본질을 알게 된 의미 있는 시간이었지만 질의 응답시간이 제한되어 있어 아쉬웠다”며, “인구문제가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인 만큼 더 많은 토론의 자리가 마련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남양주시 관계자는“도농복합도시인 남양주시는 관할 지역 간에도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어, 시민들이 고르게 체감할 수 있는 인구정책 실현을 위해 각 지역 특성에 맞는 시책을 발굴하고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며, “그 과정에 주민들이 필요성을 인지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이번 포럼의 취지이자 앞으로 풀어나가야 할 과제”라고 향후 정책방향에 대한 설명을 덧붙였다.

한편, 남양주시는 이 같은 시민체감의 지역형 인구정책 발굴을 위해 ‘2019년 권역별 인구정책 토론회’ 개최를 계획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