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의회(의장 신민철)는 17일 남양주시의회 본회의장에서 남양주시 다산동 소재 동화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남양주시의회 체험 프로그램인 ‘모의지방의회’를 실시했다.

이날 실시된 ‘모의지방의회’는 남양주시의회를 견학하고 모의의회를 진행해보는 의회체험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의장과 시의원 등으로 역할을 분담하여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과정을 직접 체험하며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동화고등학교 학생들은 먼저 각 상임위원회실 등 의회 곳곳을 둘러보고 본회의장에서 지역구 의원들과의 만남을 통해 인사말과 덕담을 나누고, 평소 의정활동과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을 묻고 답하며 이야기꽃을 피웠다.

의원들은 학생들의 질문에 성심성의껏 답변하며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이해를 돕고 지역주민의 대표로서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이어 진행된 모의의회에서는 ‘청소년 노동법 문제 해결’, ‘학교 교칙 준수’, ‘아동학대 문제 해결’에 관한 안건을 다루었으며, 진지한 분위기 속에서 제안설명과 토론을 거쳐 표결하는 과정을 직접 체험하며 의미있는 시간을 가졌다.

신민철 의장은“비록 짧은 시간이지만 미래의 주인공인 여러분들이 풀뿌리 민주주의의 기본원리를 몸소 체험하여 더 큰 꿈을 키우는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학생들을 격려했다.

한편, 남양주시의회는 앞으로도 다양한 의회 체험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지방의회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수준 높은 회의문화 체험의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