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자살예방사업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

구리시가 지난 10일 자살 예방 사업의 활성화와 우수 사례의 전파를 위해 경기도에서 추진한‘2018년도 자살 예방 사업 평가’에서 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경기도지사 표창을 수상했다.

구리시는 자살 예방을 위한 지역 연계 통합 체계 구축, 자살 고위험군 위기 대응 관리 및 교육, 상담, 홍보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특수 시책 사업으로 추진한 ‘똑똑, 안부 확인 사업’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똑똑, 안부 확인 사업’은 한국야쿠르트 배달 직원을 게이트 키퍼(Gate Keeper. 생명 사랑 지킴이)로 양성하여 자살 고위험 독거노인의 안부 확인 및 자살 사고 모니터링을 통해 위기 상황 시 연계할 수 있는 지역 사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지지 체계가 부족한 독거노인에게 정서적 지지망을 제공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구리시보건소 관계자는 “2018년도 자살 예방 사업 추진과 관련하여 경찰서와 핫라인을 연결하여 자살 기도자 및 유가족 발굴을 위한 연계 시스템을 구축하고, 사회 인식 개선, 노년층과 더불어 중장년층을 위한 생애 주기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자살 없는 건강하고 행복한 생명 존중 문화 조성을 위하여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리시 생명 사랑 자살 예방과 관련된 상담 및 문의는 구리시정신건강복지센터 (550-8644)로 문의하면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