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월례조회 통해 47년 공직생활의 소회 밝혀

이석우 남양주시장이 1일 시청 다산홀에서 개최된 5월 월례조회에서 직원들에게“공직자의 길은 청렴”라이라고 소회를 밝혔다.

이 시장은 이 날“지난 47년간 공직의 길을 걸어왔고 지금 와서 생각해보니 공직자의 길을 한마디로 요약한다면‘청렴’이라고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공직자의 길은 결코 쉽지 않다. 철저한 자기관리를 하지 않으면 국민의 봉사자로서 도리를 다하기 어렵다”며 “다산 정약용 선생은 목민심서에서「청렴은 목민관의 근본 임무요, 모든 선의 근원이며 모든 덕의 근본이니 청렴하지 않고서는 목민관이 될 수 있는 사람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청렴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부터 시작해야 공정하게 일처리를 할 수 있고, 험난한 길을 묵묵히 걷다보면 길에 뜻이 보일 것이다. 그것이 바로 공직자의 길이라”고 하면서“초임공직자나 20~30년된 공직자들도 하루도‘청렴’을 잊어서는 안되며‘청렴’을‘청소론’에 비유해”, “청소는 한번만 하는 것이 아니라 매일매일 반복적으로 해야 하는 것과 같이 우리 공직자 또한 청렴한 자세로 시민에게 매일 반복적으로 친절히 응대하고 행복을 선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석우 시장은 인기MC 유재석이 부른 ‘말하는 대로’ 라는 노래를 언급하면서, “말하는 대로, 마음먹은 대로, 생각한 대로 될 수 있다고 믿는 순간 할 수 있다는 깨달음을 얻게 된다”고 강조하면서 “자기 자신을 믿고 긍정적인 사고로 공직에 임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이 시장은 “지난주에 안타깝게 발생한‘별내 클리넷’사고에 대해 언급하면서 공직자는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킬 의무가 있다”면서 “하인리히법칙에 따르면 큰 사고와 작은 사고 그리고 사소한 경고성 징후의 발생 비율은 1:29:300로, 무심코 그냥 지나친 위험요소가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며, "평소 생활주변의 위험요소를 잘 살펴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생활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