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가 보건복지부 주관 장애등급제 개편 2 · 3차 시범사업에 참여해 2년 연속 전국 최우수를 받음에 따라 구리시의 장애인 복지 자체 사업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시범사업은 정부정책에 의해 2019년 7월부터 6단계로 나누어져 있던 장애등급제가 단계적으로 폐지됨에 따라 보건복지부가 사전 타탕성을 검토하기 위한 시범사업이다.

구리시는 금년에도 ‘혼자 할 수 있어요! 발달장애인 힐링 농장 사업’, ‘장애인 자립을 위한 장애인 정보화 교육지원 및 수리 사업’, ‘맞춤형 행복 실현을 위한 장애인 주거 환경 개선 사업’, ‘장애인 이동기기 수리비 지원 사업’ 등 장애인 복지를 위한 다양한 자체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그 중 ‘발달장애인 힐링 농장 사업’은 구리정원사모임(회장 이선우), 구리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최성미)과 MOA 협약을 체결하여 운영 중에 있다.

또한 시는 사업비 29백만원(복지관 자비 포함)을 확보하여 평소 소외된 400여명의 발달장애인의 정서적 힐링과 자립심을 길러주기 위한 장애인 복지 자체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이 사업은 지난해 구리시가 장애등급제 개편 3차 시범사업에서 최우수를 받고 수여받은 공무원 개인 포상금(11백만원)을 구리시장애인종합복지관에 지정 기탁하여 진행되는 사업이어서 더욱 의미가 크다.

‘장애인 정보화 교육 지원 및 수리사업’은 시범사업 중 저소득 장애인에게 100여대의 PC를 보급한 것을 계기로 63백만원의 사업비를 자체 확보하여 장애인정보화협회 구리시지회(회장 박순직)와 함께 관내 8,600여 장애인 중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컴퓨터 수리 등에 불편을 겪는 장애인들을 위해 직접 방문하여 컴퓨터를 수리해 주며, 또한 장애인이 취업을 목적으로 컴퓨터 전문 학원에 수강 등록 시 수강료를 지원해 주는 사업이다.

또한 ‘장애인 주거 환경 개선 사업’은 총 사업비 30백만원(복지관 자비 포함)을 확보하여 저소득 장애인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이를 심사하여 장애인의 주거 환경을 조성해주는 사업이다.

마지막으로 ‘장애인 이동기기 수리비 지원 사업’은 13백만원의 사업비로 이동기기(휠체어 등)를 이용하는 장애인의 이동기기 수리비를 지원해 줌으로써 장애인들의 이동권을 보장해주는 사업이다.

백경현 시장은 “장애인 복지를 위한 다양한 사업 추진으로 장애인을 위한 섬김행정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