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무형문화재 제52호 퇴계원산대놀이 보존회(회장 민경조)의 제28회 정기공연이 2018년 5월 12일 토요일 오후4시 퇴계원역 광장 특설무대에서 개최된다.

이번 제28회 정기공연은 1부 “늘을 풍물단” 의 길놀이를 시작으로 남양주 지역 내 에서 우리 전통의 맥을 이어가고 있는 젊은 전통예술인 들로 구성된 전통공연예술단 “락 천” 의 비나리 공연으로 본격적인 놀이마당이 시작된다,

2부 에서는 퇴계원산대놀이 과장공연이 진행된다

2018년도 공연과장은 당일 참석한 관객과 남양주 시민 모두의 안녕과 건승을 기원하는 “벽사의식 무” 로 퇴계원산대놀이 의 제1과장 “상좌춤” 이 연희되고 , 이어 옛날 고단했던 서민의 삶을 엿볼 수 있는 과장으로 당시 서민들의 열악한 의료수준을 해학적 내용으로 엮은 제5과장 “침놀이”가 연희 된다.

마지막으로 당시 서민들의 눈으로 바라본 양반들의 모습과 이들을 조롱하며 골려먹는 내용으로 구성 된 제10과장 “말뚝이놀이 ” 3부 “뒷풀이”가 이어진다.

특히 “뒷풀이” 에서는 역시 남양주지역의 젊은 전통예술인 으로 구성된 전통예술공간 “터”의 판 굿 이 이어지는데 올해 판 굿 은 내용을 좀 더 다채롭게 꾸며 관객들의 신명을 이끌어낼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전체 연희자 와 관객이 어우러지는 대동놀이 마당에서 한바탕 신명나게 뛰고 놀며 마무리 된다.

제28회 퇴계원산대놀이 정기공연 안내
일시 : 2018년 5월12일 오후 4시~7시
장소 : 퇴계원역 광장 특설무대

내용 : ▪ 퇴계원산대놀이 과장 공연
1과장 상좌춤
5과장 침놀이
제10과장 말뚝이놀이

<<초청공연팀>>
▪ 남양주 전통예술단 “락 천”-비나리
▪ 남양주 전통예술공간 “터” -판 굿
▪ 남양주 늘을 풍물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