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의원들 청사 지하주차장에 전용주차공간 확보 '빈축'

남양주시가 최근 청사 및 의회동 증축 공사를 진행하면서 시청내 주차난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관용차량 전용 주차장'으로 활용 중인 청사 지하주차장을 의원들에게 절반 이상 제공해 시민들의 빈축을 사고 있다.
▲ 남양주시의회 전경
또, 이로 인해 시급한 민원처리와 대민업무를 위해 신속히 운행될 준비를 갖추어야 할 관용차량들은 자리를 내주고 외부 주차장의 빈공간을 찾아 주차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남양주시의 지하주차장은 총 27대를 주차할 수 있는 면적을 확보하고 있는데, 의원들에게 제공된 주차공간만 14대에 달해 지하주차장의 절반 이상을 시민들의 공복이라는 의원들의 차량이 차지하고 있다.
▲ 차단기가 내려와 있는 상황에서도 의원들이 차를 끌고 나가 텅텅 빈 지하 주차장
시의 이같은 조치는 남양주시의 청사 및 의회동 증축 공사가 진행되면서 주차공간이 협소해지면서 주차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의원들의 요구에 의해 이루어 진 것으로 시는 지하주차장 입구에 6백여 만원을 들여 차단기를 설치하고, 남양주시의회 의원 14명의 자동차에 주차장 출입을 할 수 있도록 리모컨(출입키)을 설치했다.

남양주시 관계자는 "의회일정에 맞춰 의회 회기동안은 의원들의 편의를 위해 차단기를 작동시켜 외부차량들의 출입을 통제하고 있으나, 회기가 끝나거나 의원들이 없는 오후 시간대에는 차단기를 작동시키지 않도록 하고 있다"고 밝혔다.
▲ 지난 10일 6백여 만원을 들여 설치한 차단기
하지만, 18일 오후 취재진이 지하주차장을 찾았을 때 주차장은 절반 이상이 비어 있었음에도 차단기는 여전히 내려가 있어 시의 이 같은 해명을 무색하게 했다.

이 같은 관용차량 전용주차장에 주차특혜를 받고 있는 의원들은 "의회동 지하에 있는 주차장에 의원들의 주차는 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되는 것 아니냐"며, "주차문제로 시간이 걸려 의회 회의에 지각을 한 경우도 있었다'고 밝혔다.
▲ 관용차량 전용 주차장임을 알리는 표지판
그러나, 의원들의 이 같은 주장과 달리 지하주차장은 출입구만 의회동 옆에 위치하고 있을 뿐, 대부분의 면적이 청사 앞 광장에 위치하고 있어 설득력을 잃고 있으며, 회의 참석시간에 맞추기 위해 의원 전용 주차공간이 필요하다는 이유도, 정해진 회의 시간에 맞추어 조금만 일찍 도착하면 해결될 수 있는 부분이란 점에서 궁색한 변명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 북새통을 이루고 있는 청사 지상 주차장
대한민국의 의회민주주의를 대표하는 국회에서도 의원들의 전용주차공간을 마련은 하고 있으나, 외부차량들의 주차를 막기 위해 관리인력을 두거나, 차단기까지 설치하지는 않고 있다.
▲ 의원들에게 자리를 내준 관용차량은 정작 북새통을 이룬 운동장 주차장의 빈 공간을 찾아 주차를 하고 있다.
남양주시의회 의원들의 이 같은 행태에 대해 시민 이모씨는 "기초의원들에 대해 유급제까지 실시된 마당에 시민들의 공복임을 자처하는 의원들이 정작 시민들을 위해 사용될 관용차 전용 주차장을 의원 개인주차장으로 사용하려 한다는 것은 시민 위에 군림하려는 전형적인 특권의식이라고 밖에 생각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