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사업비 130억 투입펌프장 처리용량 1,850㎥/min로 2배 늘려

▲ 인창빗물펌프장 증설공사 조감도

구리시가 최근 기상이변으로 인한 기습호우가 자주 발생함에 따라 예기치 않은 침수피해 같은 재난을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재난 방지 시설인 인창빗물펌프장 증설을 추진한다.

20일 시에 따르면 “기후 온난화로 인한 기상이변으로 언제든 시민들의 생명과 재산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총사업비 130억원을 투입해 인창동 253-1번지 위치에 빗물펌프장 증설공사를 3월중 착공하여 내년 5월말 완공한다”는 것.

이번 증설공사의 배수유역은 인창동 택지개발지구,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 및 인창동 중앙공원주변 단독주택 등 유역면적이 137.5ha로, 지난 2009년 20년 빈도로 운영되던 것을 30년으로 상향하는 공사다.

이번 공사가 마무리되면 펌프장의 배수용량이 기존 900㎥/min에서 1,850㎥/min으로 처리용량이 증가하여 여름 장마 등 기습적인 집중호우도 소화할 수 있어 큰 침수피해를 예방할 것으로 기대된다.

백경현 시장은 “이번 인창빗물펌프장 증설공사는 집중 호우 발생시 침수피해의 효과적인 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며“특히 국지성 호우에 취약한 저지대 주민들의 안전에도 철저를 기할 수 있도록 배수능력등 지속적인 시설 향상을 위해 노력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빗물 펌프장은 장마철이나 강수량이 많을 때 하천이나 강의 수위가 높아지면서 하천의 물이 배수로를 타고 지반이 낮은 곳으로 역류해 시설지로 유입되는 상황을 방지하는 시설로써 하천의 역류 가능성이 있는 곳에 수문을 설치하고 빗물 펌프장 안의 배수펌프를 사용하여 하천으로 방류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