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녹색당 등 "거대 2 정당의 욕심 드러낸 치졸한 행태" 비난

경기도의회가 15일 열린 본회의에서 ‘경기도시군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제안했던 4인 선거구 2곳을 없애고 2인 선거구로 전환하는 안을 표결을 통해 68%의 찬성으로 의결했다.

이로인해 4인 선거구제 가능성 여부가 주묵됐던 남양주시의회의원선거 진접.오남선거구가 2명씩 선출하는 2개의 선거구로 결정됐다.

이는 결국 거대 양당의 후보들이 1,2위로 당선될 가능성이 높아 사실상 소수 정당 후보들의 기초의회 진입이 어려워졌다는 점을 의미한다.

이 같은 경기도의회의 표결 결과와 관련 그 동안 4인선거구제 유지를 요구해 왔던 정의당과 녹색당 등 소수정당과 시민단체의 비난이 이어지고 있다.

정의당은 표결결과가 나온 후 발표한 성명을 통해 “우리는 경기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이번 경기도 지방선거 획정위안을 처리하는 과정을 지켜보며 거대양당의 행태에 분노를 금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또, “고양시는 4인선거구에서 하나를 빼어 옆 선거구와 붙여 2인선거구 3개를 만들고 남양주시는 4인선거구를 둘로 쪼개 2인 선거구로 만들어 2인선거구를 총 4개 더 늘리는 파렴치한 짓을 자행했기 때문”이라며 “이 넓은 경기도에서 단 2개뿐이었던 4인선거구를 거대 양당의 욕심으로 모두 없애버렸다”며 “겨우 시의원 두세 개 더 차지하고자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은 경기도민의 뜻을 거스르며 야합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정의당은 “금번 경기도의회의 선거구 획정에서 더불어민주당은 안전행정위원회에서 4인선거구를 폐지하는 안에 대해, 고양시 조정안은 찬성하고, 남양주시 조정안에 대해서는 반대하는 이해하기 힘든 이중적 태도를 보였다”며 “(이는)전날 상임위에서는 반발하는 척 퇴장하고서는 다음날 본회의에서 통과시킨 것을 볼 때, 정치개혁 요구에 역행한다는 정치적 부담은 벗고 자당의 민원은 해결하는 쇼라고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원색적 비난을 퍼부었다.

녹색당도이번 결과와 관련해 발표한 성명을 통해 “자유한국당이 주도했고 더불어민주당이 동조한 결과”라며 “기득권을 유지하려는 두 정당의 부끄러운 민낯을 보니 씁쓸하다”고 비난했다.

녹색당은 또 “기득 거대 정당에 유리하게 기울어진 운동장을 보다 평평하게 만들기 위해 기초의원 선거에 한해 중선거구제를 도입해 한 지역구에 2인~4인을 선출하고 있으나 4인 선거구를 대폭 축소하고 2인 선거구를 늘리는 꼼수를 부린다면 이는 무늬만 중선거구제일 뿐, 두 정당의 기득권을 유지하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이라며 “이제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더 이상 정치개혁을 외칠 자격이 없는 개혁의 대상일 뿐”이라고 비난했다.

한편, 정의당의 이 같은 비난과 관련 더불어민주당 남양주을 지역위원회는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이번 선거구 결정의 4인 선거구제 대상 지역중 한 곳인 더불어민주당 남양주을 지역위원회도 16일 발표한 성명을 통해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소속의원들을 설득해 표결을 보이콧하면서까지 4인 선거구 유지를 위해 노력해 왔음에도 본회의에서 다수를 차지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에 의해 4인선거구제가 무산됐다”며 “자유한국당의 4인 선거구 무산횡포를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밝혔다.

또, 더불어민주당 남양주을 지역위원회는 “정의당 경기도당이 성명을 통해 더불어민주당 남양주을 지역위원회의 노력을 훼손하고 무분별하게 공격했으나 이는 소수정당의 정치참여 확대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