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당유역의 지역발전 활성화를 위해 규제의 합리적 개선과 수질개선을 위해 수질오염총량관리제 의무제 도입이 절실하다.

경기도는 팔당호 수질개선 및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 환경 및 수질전문가, 관련 오피니언 리더를 모시고 10월 16일 오후2시에 양평군 군민회관에서 도․시군의원, 지역주민 등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한강수계 총량관리 목표수질 설정방향󰡑및󰡐수질오염총량관리제 도입을 위한 점․비점오염원 관리방안󰡑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제4회 팔당정책포럼을 개최하였다.

이날 주제발표로 국립환경과학원 신동석 연구관은 『한강수계 총량관리 목표수질 설정방향』이라는 주제로 한강수계 광역시․도 경계 목표수질 설정 대상 지점 및 설정인자, 안전율, 삭감률, 수질모델링에 대하여 발표하였다.

이날 목표수질은 기준유량(저․평수기)조건에서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설정된다고 하고 2015년까지 삭감계획이 제시되어 있는 물환경관리기본계획의 배출부하량 자료를 바탕으로 개발부하량을 포함하여 배출부하량을 산정한다.

목표수질 설정을 위한 기준치를 설정하고 기준치를 초과하는 지역과 달성하는 지역으로 나누어 초과지역은 삭감가능량 및 삭감률에 의해 목표수질을 설정하고, 달성지역은 허용가능량 및 허용률에 의해 목표수질을 설정한다고 말했다.

경기대학교 주현종 교수는 『수질오염총량관리제 도입을 위한 점오염원 관리방안』이라는 주제로 발표하여 효율적인 팔당수질개선을 위해서는 도내 팔당유역 7개 하수처리시설의 77%를 차지하고 있는 개별 오수처리시설의 관리가 중요하다고 말하면서 이를 위해 개별오수처리시설의 대용량 시설부터 시설개선 후 환경공영제를 실시하고 기술집약적인 오수처리시설의 설계 후 책임시공을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공주대학교 김이형 교수는 『수질오염총량관리제 도입을 위한 비점오염원 관리방안』이라는 주제로 발표하여 현재 팔당호 보호를 위한 주변지역 규제와 관련 현재의 규제는 체계적인 지역계획 및 개발을 막아 난개발을 조장하여 오히려 팔당호 수질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면서 팔당수질 개선을 위해서는 논, 도로 등 오염원의 배출지점이 불명확한 비점오염원 관리가 중요하며 친환경 청정도시, 관광 및 연수단지 조성을 통해 친환경적으로 지역을 개발하고 수질오염총량관리제를 전면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