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지사, 가평 대표단 접견서 밝혀...용역도 중단

팔당 취수장을 청평호로 이전한다는 계획이 전해지자 가평군에서 강한 반발을 산 가운데 김문수 경기지사가 취수장 이전의 전면 백지화 및 관련 용역도 중지했다.

특히, 취수장이 팔당 상류로 이전 해 '물값'을 받을 수 있게 될 경우 상대적인 이익이 예상되던 광주시 등 팔당수계 7개 시군도 이번 결정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김문수 경기지사는 최근 이진용 가평군수와 정진구 가평군의회 의장, 취수장이전반대특별대책위 주민들과 면담을 갖고 팔당 취수장의 항의을 받은 자리에서 "가평군민이 반대한다면 취수장의 이전 계획을 백지화 하겠다"고 전했다.

또, 현재 경기개발연구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관련 용역도 중지하겠다고 덧붙여 사실상 취수장 이전 문제가 일단락됐다.

경개연은 당초 이달 말까지 용역을 마칠 계획이었지만 김 지사의 지시에 따라 용역업무를 더이상 진행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는 취수장을 청평호로 이전 해 물의 오염정도를 대폭 줄인 후 음용수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음용수 사용에 대한 물값을 받아 가평 등의 시군에 돌려주는 방안을 추진 했었다.

한편, 경기도는 팔당호 수질개선을 위해 막대한 자금을 투입하되 광주시 등 팔당수계 7개 시군 주민들에게는 용수대금을 완전히 면제 해 줄 것을 수자원공사에 제안했다.

이는 팔당댐 상하류에서 연간 28억여 톤을 취수하는 서울, 경기, 인천 등 3개 광역시에서 1천51억여원의 용수사용료를 받고 있지만 수자원공사는 수질개선을 위한 비용을 전혀 부담하지 않고 막대한 이익을 챙기고 있다는 문제에 따른 것이다.

* 이 기사는 남양주투데이의 제휴사인 교차로저널에서 제공하였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