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환추진위, 하남시장 등 4명 재 청구

[하남]10일, 주민소환추진위원회가 김황식 하남시장 및 3명의 시의원을 상대로 재소환 서명운동을 벌인 결과 12일 만에 소환투표 충족요건을 모두 갖추고 하남선관위에 서명부를 접수했다.

▲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청구인 대표
소추위는 이날 오전 11시, 선관위 접수에 앞서 기자회견을 갖고 1차 소환투표 과정에서 선관위의 업무미숙과 법원의 이해하지 못할 판결로 인해 좌절감과 절망감에 있었으나 하남시 주민들은 한마음 한뜻으로 재소환에 다시 나서게 됐다고 그간의 고충을 밝혔다.

또, 주민소환투표를 재청구하는 싯점에 반드시 주민소환을 이뤄낼 것이라는 것을 자신있게 밝힌다며 개인사심에 눈이 멀어 민의를 외면하는 소환대상자들에게 투표를 통해 준엄 한 심판을 내릴 것을 13만 하남시민의 이름으로 천명한다고 말했다.

소추위는 기자회견 직후 김황식 시장 2만7천157명, 김병대 시의회 의장 1만1천812명, 임문택 의원 1만5천415명, 유신목 의원 1만5천485명의 서명부를 하남선관위에 공식 접수했다.

한편, 소추위는 1차 소한투표 진행과정에서 야기 된 서명부 유출사태와 관련 해 "서명부 유출로 인해 청구대상자들의 친인척 등 친분이 있는 이들의 항의 전화로 서명에 참여하지 않는 경우와 요식업 등 사업체를 가지고 있는 시민들은 재산상의 피해를 우려 해 서명을 기피하는 현상이 일부 발생하고 있다"며 하남선관위에 서명부 유출금지를 요구하는 '서명부 유출 금지 요청서'도 함께 제출했다.
▲ 서명부를 하남선관위에 접수하고 있다.
특히, 최근 김 시장이 청구인 대표를 고발 한 것과 관련 소추위는 "감북동 쓰레기소각장, 초이동 군부대 물류센터, 가락동 농수산물시장을 유치하려 하는 것이 허위사실이라고 밝히고 있고 가락시장의 경우 김 시장이 한번도 유치계획을 언급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지난 2006년 7월 교차로저널과의 '취임 특별대담'에서 동서울터미널과 함께 가락시장의 하남이전을 언급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따라서 소추위는 김 시장의 고발행위는 주민소환투표청구에 대한 가처분신청과 청구무효소송을 위한 요식적 절차에 불과하며 또다시 하남시민들의 민의를 무시하고 자리를 보존 해 보려는 몸부림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고 규정했다.

서명부가 선관위에 접수됨에 따라 2차 주민소환투표일정은 10일 중에 선관위가 청구사실 공표가 구체화 되며 향후 서명부 열람기간 7일을 거쳐 빠르면 11월 8~9일경 주민소한투표 발의 공고가 날 것으로 보인다.

11월 초에 주민소환투표 발의가 되면 12월 19일 대선과 동시실시가 불가능 한 관계로 빠르면 11월 28일 또는 12월 5일경에 투표가 실시 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 기사는 남양주투데이 제휴사인 교차로저널에서 제공하였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