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우 남양주시장, 경기북부테크노밸리 선정 후속조치 발표

▲ 이석우 남양주시장이 17일 경기북부테크노밸리 선정에 때한 후속조치로 미래형 첨단 테크노시티를 확대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석우 남양주시장이 “구리시와 함께 유치한 경기북부테크노밸리와 연계해 미래형 첨단 테크노시티를 확대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17일 경기북부테크노밸리 선정에 대한 후속조치를 통해 “경기도가 경기북부테크노밸리 유치 경쟁 지자체인 남양주 ․ 구리시, 양주시 모두를 선정한 것은 낙후된 경기북부지역의 균형발전을 열망하는 시민의 뜻이 반영된 결과”라며 남양주시가 북부지역 발전을 견인하기 위한 ‘수도권 동북부지역에서 최고의 테크노밸리를 조성한다’는 개발 구상(안)을 발표 했다.

이를 위해, 이 시장은 “LH와 함께 테크노밸리 선정지 인근 약90만㎡의 진건 자족형 뉴스테이 지구내 첨단산업단지부지를 30만㎡규모로 확보하고 테크노밸리와 연계된 ‘미래형 첨단 (가칭)테크노시티’를 조성하여 남양주시를 수도권 동북부지역의 4차 산업 거점도시로 육성 한다”고 밝혔다.

우선 남양주 ․ 구리 테크노밸리 부지에는 IT, 소프트웨어산업, IoT(사물인터넷), 핀테크, 게임산업 등 지식기반서비스를 비롯한 ICT(정보통신기술) 산업을 유치 조성하고, 남양주시 뉴스테이지구내의 첨단산업단지 부지에는 지능형 로봇, VR ․ AR (가상․증강현실), 3D프린터 등 국가혁신 성장 동력 첨단산업과 연구 개발 ․ 스타트업 육성 ․ 시제품생산 ․ 테스트베드 ․ 유통 등, 연구에서 생산·유통등이 일체화 된 토탈시스템을 구축하여 4차 첨단산업의 선도적 모델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또, 이 시장은 “테크노밸리 공동 유치 지자체인 구리시하고도 협업시스템을 가동하여 최적의 산업 밸런스를 갖춘 테크노밸리를 만들겠다는 계획으로, 도입 시설에 있어서 상호 보완적인 시설을 도입하고 Techno – Bridge를 설치하여 각 단지를 하나로 연결․ 융합하는 테크노밸리를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다산신도시 주변의 교통정체 구간에 대한 대책도 발표했다.

본 사업의 교통영향평가를 주변 사업지를 포함한 규모로 광역적으로 접근하여 교통이 정체되는 지역 등과 향후 다산신도시 입주 때 예상되는 주변의 교통 정체지역을 광역교통 개선대책에 포함하여 LH와 함께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이 시장은 “이를 위해 시는 2018년 테크노 밸리 세부조성계획 수립하여 2019년 지구지정 등을 거쳐서 조기 착공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며, 사업이 완료되면 진관 일반산업 단지와 사능 그린스마트밸리와 산업벨트를 형성하고 행정타운, 중앙도서관, 기타 공공시설 및 프리미엄 아울렛 등, 생활편익시설이 잘 갖추어진 다산신도시와 융합하여 ‘남양주의 대표적인 행복 텐미닛 도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