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의정부시 신청 철회...동부권 10개 지자체 지원사격 나서

▲ 경기동부권협의회가 구리.남양주의 테크노밸리 유치 건의문을 남경필지사에게 전달하기로 하는 등 지원에 나섰다.
경기도 동부권 10개 지자체장의 모임인 경기도동부권협의회가 경기북부 균형발전을 위한 핵심 과제로 신 성장 동력사업인 테크노밸리가 구리・남양주권에 유치되도록 경기도에 정식 건의키로 했다.

경기도동부권협의회(회장 조억동 광주시장)는 7일 광주시청에서 백경현 구리시장, 최현덕 남양주시 부시장 등 8개 시·군 단체장 및 부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정례회의를 열고, ‘경기북부 제2차 테크노밸리 조성사업 구리·남양주 권 공동유치 건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하고 건의안 내용을 경기도 남경필 도지사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 경기 동부권 시·군은 팔당상수원보호구역과 과밀억제권역, 개발제한구역 등 중첩된 규제로 인해 주민들이 수십 년간 고통을 감내해온 것을 참작하여 최고의 접근성과 기업선호도, 주민의 호응도 등이 입증된 구리·남양주권 공동유치가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특히, 이 자리에서 백경현 구리시장은 "테크노밸리 유치는 낙후된 경기북부 동부권 지역의 동반성장 유도 및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서울 강남 및 판교 등과의 접근성에서 매우 우수한 장점을 지녔을 뿐만 아니라 이미 경쟁도시인 20만의 양주시는 11개의 산업단지가 조성되어 있는 반면, 구리・남양주시는 92만 인구에도 불구하고 남양주시는 3개소가 있고, 구리시는 아예 단 한 개의 산업단지 조차 없는 실정이기에 이번 경기북부 2차 테크노밸리는 상대적 낙후지역인 구리·남양주 권에 반드시 유치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9월 29일 마감한 공모신청에서 구리시와 남양주시는 갈매·별내·다산신도시 등 양질의 배후도시를 확보하고 인접지역인 사노동과 퇴계원 30만㎡를 사업후보지로 선정하여 공모신청서를 제출했다.

한편, 11월 13일 결정될 최종 후보지 선정을 앞두고 6일 의정부시가 신청을 철회한 상황이라는 점에서 이번 경기동부권 8개 자치단체장의 건의문 채택은 사업의 광역적 파급효과 및 균형발전의 대의명분에서 구리.남양주권 유치에 큰 힘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