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의 국제 자매도시인 베트남 빈시 응엔 반 루 시의회 의장을 포함한 14명의 대표단이 지난 10월 18일부터 21일까지 남양주시를 방문했다.

이번 대표단은 응엔 반 루 빈시 시의장을 비롯 공무원 9명과 기업인 5명 등 14명으로 구성돼 있다.

지난 3월 빈시에 건설한 남양주 다산로의 관리 사항과 양 도시의 주요 협력사업을 협의하고 관내 주요시설을 시찰하는 일정인 이번 방문단은 18일 남양주 시청을 찾아 이석우 남양주 시장을 포함한 공무원들과 양 도시간의 교류와 협력 등에 대해 환담을 나누었다.

이석우 시장은 “빈시 대표단의 우리 남양주시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지난 3월 빈시에 남양주시 무역전시관이 개관되었고 이를 계기로 양시 기업의 통상무역이 활발하게 진행돼 경제적 교류가 더욱더 활성화되고 앞으로도 형식적 교류가 아닌 실질적 교류가 양 시간 지속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응엔 반 루 빈시 시의장은 “빈시와 남양주시가 자매결연을 맺은 지 벌써 12년이 지났으며, 그동안 양시는 다양한 분야에서 돈독한 협력관계를 유지해왔다. 앞으로 경제적 교류가 더욱더 활성화되어 빈시도 남양주시처럼 발전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

​남양주시와 베트남 빈시는 지난 2005년 11월 15일 자매결연을 체결 후 양시 관계자 상호 방문, 청소년 교류 대표단 파견, 국제교류 워킹그룹을 통한 민간 교류 등 활발한 교류 활동을 유지해 오고 있는 가운데 지난 3월 빈시에 남양주무역전시관을 설치하여 남양주시 중소기업의 베트남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베트남 빈시 대표단 남양주시 방문 교류는 양시 경제인 교류 활성화 방안과 바이어 매칭에 대한 동의를 바탕으로 내년도에는 남양주시 해외시장 운영에 도소매업 수출 판로를 확대 개척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