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범 CCTV와 과속단속 카메라를 통합 운영으로 안전 확보

남양주경찰서(서장 곽영진)는 18일 “현재 건설 중인 다산신도시(지금·진건지구)를 전국에서 가장 안전하고 편리한 지역으로 만들기 위해 건설 중인 신도시의 주요지점에 ‘하이브리드 CCTV’ 도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하이브리드 CCTV’는 주행차량 방범 CCTV와 과속단속 카메라를 통합 운영하는 기기로 범죄차량의 경로를 추적하며 차량의 과속까지 측정·단속할 수 있는 범죄예방 기기로 지난 9월에 교통안전공단의 성능 검사를 통과했다.

‘하이브리드 CCTV’는 2017년 행정안전부 주관 공무원제안에 선정되었고, 신도시 내에 도입할 경우 기존 이원화 설치하는 방식보다 예산을 50%이상 절감할 수 있으며, 통신비 등 운영비도 50% 감축 가능하여 교통안전확보와 범죄예방 효과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최근 남양주는 계속 확장되는 도로에 비해 교통단속 CCTV와 주행차량 방범 CCTV 설치가 부족한 점도 있었으나, 사통팔달 교통의 요충지인 다산신도시 주요지점에 ‘하이브리드 CCTV’를 도입할 경우 남양주 전체시민의 안전 확보에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남양주경찰서와 경기도시공사가 협업은 단시간에 이루어진 것은 아니며, 2년 전 안전한 다산신도시 건설을 위한 업무협약의 체결의 연장선에 있으며, CPTED(환경설계를 통한 범죄예방)도입, 취약시설 제거, 교통안전 등 쾌적한 도시환경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있다.

곽영진 남양주경찰서장은 “시청·경기도시공사와 공동체치안 협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하이브리드 CCTV가 교통안전은 물론이고 크고 작은 범죄로부터 남양주시민을 지키는데 기여를 할 것”이라며 큰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