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월드 실체규명 범시민공동위원회, 직권남용 등 혐의 주장

▲ 구리월드 실체규명 범시민공동위원회(공동위원장 박수천 / 김상철)가 16일 고발에 앞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구리월드 실체규명 범시민공동위원회(공동위원장 박수천 / 김상철, 이하 범시민위원회)가 16일 박영순 전 구리시장을 직권남용 및 작무유기 등의 협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박수천 공동위원장 등 범시민위원회는 고발에 앞서 이 날 오전 구리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부터 구리월드 사기 사건에 관한 진실게임 공범관계인 구리시의회 관련 의원들이 조사특위라는 이름으로 이를 풀어보겠다며 또다시 시민혈세를 낭비하는 것을 살피고 더 이상 코미디로 시민들을 우롱하는 것을 묵인하지 않기 위해 박영순 전시장과 개발협약서(DA) 양영모 구리시도시공사 전 사장을 오늘 의정부지방검찰청에 고발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 날 고발과 관련 “박영순 전시장은 시장재직 시 구리시 행정을 집행하는 시장(市長)으로서 조직의 기본원칙인 ‘결의, 집행, 감사’라는 3대원칙을 망각했다”고 주장하고, 이와 관련 약 130억원의 시민 혈세를 낭비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또, 양영모 전 구리도시공사 사장에 대해서는 “수 십년 동안 LH 등에서 부동산개발 산업을 전문적으로 실행했던 개발 전문가로 제일 중요한 개발협약서(DA)에 대한 기초(안)을 제대로 검토하고 이 사업 투자 개발업체 또한 자본, 실적, 경험 등이 충분한 능력있는 요건에 맞는 회사 등을 선별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갑’의 자리에서 개발협약서(DA)를 체결할 때 구리시의회에 제출할 안을 검토하지 않았고 비록 이 사건 개발협약서(DA)가 날치기로 통과되었더라도 의회에서 조건부로 의결한 내용은 전문가로서 ‘갑’의 입장에서 계약체결시 삽입했어야 했으나 이 또한 기망하고 계약서에서 삭제하는 일을 저지르고 말았다”고 주장했다.

범시민위원회는 이 날 기자회견을 마친 후 의정지방검찰청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한편, 구리월드디자인시티 조성사업과 관련 구리시의회에서는 특별위원회가 개최되고 있는 가운데 증인으로 채택한 인사들이 대거 불출석 하고 있어 제기되는 일련의 의혹들에 대해 특위를 통한 사실규명이 이루어질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