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128,000kW의 전기를 생산...원형 돔 형태로 건설

구리시가 총사업비 2억 7,300만원중 도비 1억 3,650만원을 지원받아 토평정수장에 100.5kW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발전설비사업을 착공한다.

경기도가 주관하는 2017년 지역사회 공헌형 에너지자립 선도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롯데정보통신(주)이 시공을 맡아 오는 10월 말 준공예정으로 추진하는 이 사업은 태양광 모듈을 기존방식과는 다른 미려한 원형의 돔 형태로 토평정수장 관리동 주차장에 설치하며, 완공 후에는 하절기의 경우 그늘막 확보로 시민편의 시설로도 제공된다.

또, 수돗물 생산 및 공급에 필요한 전력을 친환경에너지인 태양광 발전설비에서 자체 생산한 전기로 설비를 가동하므로 국가적 신재생에너지 보급 활성화 및 친환경시책에 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태양광 발전설비를 통해 연간 128,000kW의 전기를 생산하여 에너지 절감과 이산화탄소 발생저감 및 온실가스 감축으로 대기환경 개선에도 많은 효과가 기대되며, 신재생에너지산업 도시기반 조성을 위해 향후에도 토평정수장 내 침전지 등 효율적인 장소를 선정하여 2단계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구리시 관계자는“최근들어 친환경적인 탈 원전 에너지 정책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가운데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발전설비사업을 추진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앞으로도 활용 가능한 공공부지는 물론 민간에서도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신재생에너지 개발과 보급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