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혁신대상', '지방자치대상' 수상...지방자치의 미래비전 제시 평가

민선 4기, 5기, 6기의 12년 차를 맞이한 이석우 남양주시장의 시정 경영의 성과가 남양주시의 발전상과 더불어 속속 두각을 나타내며 되면서 대한민국 행정 혁신의 아이콘으로 부상하고 있다.

남양주시는 25일, 중앙일보와 포브스코리아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하는 ‘2017 대한민국 신뢰받는 혁신대상’의 ‘공공혁신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또, 같은 날 헤럴드경제와 코리아헤럴드, 파워코리아와 한국경영평가원이 주최⋅주관하고 한국소비자연대포럼이 후원하는 ‘2017 대한민국 미래경영대상’의 ‘지방자치 대상’을 연이어 수상했다.

이번 평가에서 남양주시는 수도권 변두리 중소도시에서 전국 10위권 대도시로 성장하고, 2020년 인구 100만의 수도권 거점 도시를 목전에 두며 ‘남양주 비전플랜 2020’의 미래경영으로 외형적인 성장을 넘어서 교육과 주거, 여가, 산업, 상업 등 자족기능을 갖춘 명품 도시로 거듭나고 있는 점, ‘행정복지센터’를 전면 시행하면서 수 십년간 이어져 왔던 지방행정체계를 현실에 맞게 과감히 일신하며 ‘생활자치’ 라는 지방자치의 미래 비전을 제시한 점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남양주4.0’ 으로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 흐름을 선도하며 빅데이터 등 ICT 정보기술을 시정 전반에 접목하여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편리하고 안전한 ‘지능형 도시관리시스템’으로 구축해 오고 있는 점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한편, 남양주시는 2014년 전국 최초로 빅데이터 전문팀을 신설한 이후 예산절감과 행정의 효율성을 개선한 행정혁신 사례로 높게 평가받으며‘정부3.0 빅데이터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고, 올해 우리나라 지자체 최초로 아시아행정학회 총회에서‘최우수 혁신상’을 수상하며 국제적으로도 인정받았다.

또, 현장 밀착형 규제개혁과 기업지원 활동으로 전국 최초 ‘3년 연속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는 등 올해 굵직한 상을 연이어 수상한 바 있다.

이석우 시장은 특유의 친화력, 그리고 경기도 행정2부지사 등 수십 여 년간 쌓아 온 자치행정가의 역량을 토대로 뚝심 있게 남양주시의 발전상을 이끌어 왔다.

이날 시상식에서 이 시장은 “ 지역발전은 한 사람의 손에 의해서 만들어 지는 것이 이니고,시민과의 공감을 바탕으로 주민 참여행정을 많이 했는데 그런 덕을 본 것 같다”며 “지난 10여년 동안 아낌없는 지지와 성원을 보내 준 우리 67만 남양주 시민과 열정과 헌신으로 노력한 남양주시 공직자들에게 이 자랑스런 대상 수상의 영광을 돌린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