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는 이상기후 대비 및 고품질 농산물 재배를 위해 추진한 사업의 효과평가 및 신속한 확산을 위해 지난 17일 농업기술센터에서 시설채소 및 화훼, 과수, 특작분야 재배 농업인이 참석한 가운데 ‘소득기술분야 중간평가회’를 개최했다.

농촌지도사업 중간평가회는 남양주농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농업인학습단체 및 품목연구회원, 시범농가 등이 참석하여 채소, 화훼 등 26개분야 45개 시범사업에 대해 사업효과와 신기술의 수용도를 중심으로 중간 추진실적과 문제점 등에 대한 평가를 진행했다.

특히, 이 날 보고회는 사업을 추진하는데 발생된 문제점의 보완대책을 강구하는 등 효과적인 사업추진과 농업인에게 농촌지도사업을 신속하게 전파하는데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이 날 보고히에서는 올해 가뭄, 폭염 등 기상이변에 대비하기 위해 시설채소 고온기 안정생산 종합관리기술 시범사업 및 시설채소 에너지 절감기술 시범사업을 추진하여 고온기 하우스 실내온도를 저감시킴에 따라 폭염과 장마기에도 농산물의 고품질을 유지할 수 있어 인근농가에 비해 농가소득이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또, 남양주먹골배 이상기상 대응 안정생산 시범사업으로 배 개화기 저온피해를 예방을 통해 고품질 먹골배 생산하여 소비자 기호에 부응한 것으로 평가됐다.

또한, 새로운 기술의 신속한 보급 및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한 점 등 중간평가와 활발한 정보교환이 이루어져 참여농가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남양주시농업기술센터 권순직 소장은 “이번 평가회에서 나타난 농업인들의 애로사항 등 다양한 의견을 종합하여 보다 심도 있는 발전방안을 도출해 나가겠으며 세계 최고의 행복도시를 지향하는 남양주시만의 차별화된 행정 플랫폼인 남양주 4.0의 주요과제인 스마트팜 육성을 통해 인건비 절감 및 농산물 품질향상토록 집중 육성하도록 농촌지도사업을 적극 발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