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청소년수련관은 청소년 주말프로그램 활성화방안의 일환으로 여성가족부 청소년정책사업인 구리시 청소년어울림마당을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6월 주제로 환경축제‘내일은 늦으리, save earth를 마련하여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과 캠페인활동을 펼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EM쌀드물발효액 만들기, 에코손수건 만들기, 천연가습기 만들기, 나무목걸이 만들기, 폐종이를 활용한 팔찌 만들기, 천연모기퇴치제 만들기, 천연물감을 활용한 부채만들기, 나뭇잎을 활용한 책갈피 만들기, 에코화분 만들기 등 친환경 소재의 생활소품 만들기를 중심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이는 최근 미세먼지 피해 및 지구온난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 등 국내・외적으로 환경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발 벗고 나서 환경지킴이 활동을 실천하기 위함이다.

구성원들은 구리시청소년동아리, 청소년운영위원회, 구리시차세대위원회, 재능나눔동아리 마리탤,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대학생 서포터즈 등 구리시 청소년수련관에 소속되어 활동 중인 단체들을 비롯하여 인창고등학교, 도농고등학교의 환경 및 과학관련 5개 동아리 등 100여 명의 청소년들이 함께 참여하고 있다.

또, 인창고등학교 숲사랑 소년단 동아리는 도전! 환경퀴즈 프로그램을 도농고등학교 해양환경과학반 동아리는 왕숙천 환경정보 Mapping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우리 주변의 환경을 지킬 수 있는 퀴즈와 캠페인활동이 준비되어 있다.

특히 구리의제21 실천협의회에서도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생활상식 등 환경을 지킬 수 있는 홍보체험관 운영으로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우고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한 뜻을 함께 한다.

한편, 구리시청소년어울림마당은 지난 5월 20일 메아리대축제 season10을 시작으로 청소년축제기획단이 운영하는 2017동아리대축제, 청소년농구대회, 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하는 시끌벅적 골목축제 등 청소년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기도 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