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동구발전추진위, 방음터널 설치 등 소음/분진대책 촉구

구리시 지역 주민들이 북부간선도로 확장공사 관련하여 소음.분진문제 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구리시 동구발전추진위원회(위원장 최승권)는 최근 북부간선도로 주변 지역 주민들과 함께 대책 없는 도로확장공사를 반대한다고 밝혔다.

북북간선도로는 대도시권광역교통시행계획에 따라 2019년12월까지 묵동IC(서울 중랑구) ~ 구리IC(구리 인창동) 4~6 -> 6~8차로 4.78km(서울1.25, 민자2.08, 구리1.45)를 확장하는 공사다.

현재는 총 연장 공사 구간 중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에서 중랑 IC 2.08km 구간에 대한 공사가 진행중이다.

총 사업비는 136,800백만원('17년예산 9,800: 국비9,300, 시비500)이며, 서울시에서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중('17.10.31 기한)에 있으며, 환경영향 평가를 실시할 예정('17.5~'17.9)이고 향후 환경영향 평가결과를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에 반영할 예정이다.

현재 상태 북부간선도로 구리시 구간 방음벽은 수직 방음벽으로 높이 8m로 설치되어 있어 인근 아파트 단지에서 입주시부터 소음 및 분진에 시달려왔다.

동구발전추진위원회 최승권위원장은 “도로 확장으로 인한 소음 및 분진이 매우 증가 할 것으로 예상하고 대책으로 방음/방진터널을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현재까지 북부간선도로 확장 기본계획에는 방음벽 재설치 비용이 반영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 주민들의 주장이다.

이에따라 구리시에서는 방음벽 재설치 비용을 반영해 줄 것을 기회재정부에 요구하고 있으나, 기재부에서는 ‘구리시 구간은 도로 확장이 없으므로 재설치 비용 반영이 곤란하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다만, 환경영향평가 시 수직방음벽 재설치(높이 8m -> 12m) 또는 터널식 방음벽 설치가 필요한 것으로 평가된다면 향후 실시설계 총사업비 조정 시 반영을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최승권위원장은 “구리시 구간은 확장을 안 하니 방음벽 재설치가 곤란하다는 기재부의 입장에 대해 말도 안 되는 궤변”이라며 “도로확장은 하지 않으나 노선을 6~8차선으로 증가하는 것이 확장을 하는 것과 무엇이 다르냐”고 반문했다.

또, 최 위원장은 “구리시와 서울시에서 도로확장을 계획하면서 예상되는 인근주민 피해조사도 없이 이루어진 것은 시민을 무시한 행정”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동구발전추진위원회(위원장 최승권)는 구리시와 간담회를 갖고 “방음/방진터널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고, 구리시 자체 환경영향평가를 통해 예상되는 주민피해 결과를 얻어 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동구발전추진위원회는 아파트 단지 외벽에 대형 현수막을 설치하고, 북부간선도로 변에 대책 없는 도로 확장공사 반대 현수막을 게시하는 등 본격적인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특히, 동구발전추진위원회는 주민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향후 집회개최는 물론 주민 차량 100여대를 동원해 최저속도 준법운전 등의 단체 행동에 돌입할 방침임을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