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 한 복판 가로지르는 고속도로...삶의환경 초토화 우려

▲ 수동면지역 주민들이 8일 조응천 국회의원 사무실 앞에서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화도-포천’구간의 노선변경을 위해 남양주시 수동면 지역 주민들이 집단행동에 돌입했다.

남양주시 수동면 주민들로 구성된 수동면고속도로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김영인. 이하 비대위)는 8일 수동면을 지역구로 하는 조응천국회의원사무실과 남양주시청을 찾아 집회를 개최했다.

비대위는 “‘포천-화도’ 구간의 경우 기존 노선대로 공사가 진행된다면 수동면 소재 송천리, 지둔리, 수산리 등의 5개 마을을 가로지르게 되고, 통행량은 하루 최소 1800대 이상의 차량이 이용하게 될 것으로 시행사 측에서는 예측하고 있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특히, 마을의 한 복판으로 고속도로가 생긴다면, 도로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분진 등으로 인한 건강권 침해뿐만 아니라 과도한 주거환경의 훼손 및 삶의 터전을 두 동강 내며 마을을 초토화시키기 때문에 수동 주민들은 고속도로의 기존 노선에 반대해 오고 있다.

그동안 비대위는 “삶의 질을 현저하게 떨어뜨리는 기존의 고속도로 노선이 아닌 마을을 피해 산 쪽으로 터널을 뚫어서 고속도로를 건설하라”고 요구해 왔다.

그러나 비대위는 “주민의견 수렴을 한지 1년이나 지난 11월 22일에 처음으로 검토해온 결과가 너무 터무니없고 주민을 우롱한 처사로 주민들은 크게 실망하여 이제 더 이상 관계기관의 말만 믿고 기다릴 수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다”면서 “그 동안 수차례에 걸쳐 국토부와 시행사인 포스코, 남양주시에 주민들이 원하는 노선으로의 변경을 정당하게 요구해 왔으나 대안을 제시한 수동 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기존 노선만을 고수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반발했다.

특히 비대위는 “이석우 남양주시장도 주민들이 요구하는 노선으로 남양주시가 한목소리를 내겠다고 약속하였으나 주민들 앞에서 한 약속과 달리 남양주시 업무담당자들은 건설사인 포스코의 의견만을 주민들에게 설명하며 남양주시민인 주민들의 피해상황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 체 딴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한, 비대위는 “남양주시(갑) 지역대표인 조응천 국회의원은 남양주시민의 재산권과 주거권이 현저하게 침해당하는 사안을 남양주시청에만 책임을 떠넘기며 민의를 대변해야 할 책무를 다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비대위 관계자는 “이번 집회시위는 수동 주민의 생존에 큰 영향을 미치는 국책사업에 책임이 있는 관계 기관의 무관심과 무반응에 대한 항의이자, 도로가 우선 목적이 아니라 살고 있는 주민의 삶에 우선해서 정책이 시행되어야 한다는 경고의 의미”라며 “주민들의 뜻이 관철될 때 까지 지속적인 투쟁을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