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가 2017년 목재펠릿보일러 보급사업을 추진한다.

친환경목재 펠릿보일러 보급사업은 농·산촌 주민에게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목재펠릿보일러를 보급하는 사업으로, 주민들의 난방비 절감 및 이산화탄소 배출감소 등에 기여하고 산림자원을 활용하는 친환경 사업이으로 남양주시는 매년 친환경목재 펠릿보일러를 농어촌지역에 지원하고 있다.

펠릿보일러 가격은 대당 400만원으로 보조 70%, 자부담 30%(약120만원)로 지원하고 있다. 사업 신청은 읍면동주민센터나 남양주시 산림녹지과(전화 031-590-2486)로 문의하면 되며, 금년에는 18대, 내년에는 24대를 지원할 예정이다.

목재펠릿은 산림에서 생산된 목재나 제재소에서 나오는 부산물을 톱밥으로 분쇄한 후 높은 온도와 압력으로 압축해 일정한 크기로 생산한 청정 목질계 바이오연료로서, 친환경 재료인 펠릿은 이산화탄소 발생을 줄여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경유대비 28%정도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다.

남양주시 관계자는 “예전에 ‘어머님댁에 보일러 놓아 드리자’라는 광고가 국민들 사이에 인기를 끓었던 적이 있었는데 추운 겨울 난방비를 아끼기 위해 보일러 한번 마음껏 돌리지 못하시는 어르신들에게 따뜻한 겨울을 선사하는 것 또한 최소한의 효(孝) 실천이 아닐까 싶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해 있는 우리 농어촌 어르신들이 생활하시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국가적 차원의 주거복지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 펠릿보일러가 이용자들의 입소문을 타면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고 2017년에 더 많은 지역 주민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