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온실가스 감축성과 노력 인정받아 ‘저탄소도시부문’ 대상 선정

구리시가 (사)한국환경정보연구센터(회장 이재성)가 주관한‘제5회 친환경도시대상 에코시티’에서‘저탄소도시부문’대상 및 지방자치단체장 상에 선정됐다.

친환경도시대상은 지방자치단체의 친환경적 개발을 도모하고 인간 친화적 도시로 변화할 수 있는 올바른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지자체와 지방자치단체장을 대상으로 평가하는 의미 있는 행사다.

구리시는 지난해 환경부가 주관한 2015년도 공공무분 온실가스 감축률 우수기관에 선정된데 이어, 4/4분기 환경부 주요도시환경소음도 현황 자료에서 전용주거지역밤 시간대 기준 전국에서 가장 조용한 주거도시로의 우수한 평가와 더불어 명실공히 맑고 쾌적한 친환경주거도시 다운 면모를 인정받아 수상의 의미를 더해주고 있다.

또한, 학생과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환경생태교육 추진과 주민이 기피하는 하수처리장, 쓰레기소각장 등 환경기초시설을 주민 친화적인 도시기반시설로의 발상을 전환시키고, 도심지 근교 및 왕숙천과 한강을 아우르는 꽃과 공원이 가득한 녹색도시를 조성했다.

특히, 수질오염의 대명사였던 장자못을 생태호수공원으로 복원하여 자연환경을 관찰할 수 있는 체험공간으로 탈바꿈하고, 하수를 수영 용수 수준으로 처리하는 아이트리플 시스템을 도입하여 도심에도 흐르는 실개천을 조성하는 등 물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수상에도 크게 기여했다.

백경현 시장은 수상소감을 통해 “구리시는 과거 서울의 배드타운, 유흥도시의 부정적 이미지를 벗고 사람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친환경 녹색 사업들이 우수 사례로 인정받아 기쁘다"면서“앞으로도 지금의 사업들을 내실 있게 확대·발전시켜 미래 세대가 건강한 환경에서 살도록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