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19년 7월 19일 오후 03시 01분
독자투고  |  기사제보  |  회사소개  |  시민기자 가입신청
인기 : 별내선, 별내, 장내중학교  
> 뉴스 > 경기도정
       
'더불어 사는 사회문화제 2007' 7일부터 개최
9일까지 3일간 의정부 예술의전당 및 안산문화예술의 전당
2007년 09월 06일 (목) 20:24:06 장향숙 기자 jng0909@hanmail.net
장애인, 이주 노동자, 탈북자, 미혼모, 다문화 가정 청소년, 혼혈인 등 사회적 소수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차별과 편견을 벗어나 서로의 아픔을 어루만지고 희망을 만들어가는 ‘더불어 사는 사회문화제 2007’이 7일부터 9일까지 경기도 의정부예술의전당과 안산문화예술의전당에서 열린다.

올해로 제3회를 맞이하는 '더불어 사는 사회문화제 2007'은 경기문화재단과 의정부예술의전당, 안산문화예술의전당이 공동 주최하며 이번 행사에는 소수자들이 함께 참여하는 ‘소수자 예술활동 발표회’ 등 공연예술을 중심으로, 장애인, 다문화 가정, 이주 노동자, 탈북인, 미혼모, 혼혈인 등 다양한 모습의 소수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인권의 현주소를 확인하고 서로의 각기 다른 문화를 인식하고 포용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7일 다문화가정의 청소년에 대한 심포지움을 시작으로 연극 3편-'꿈', '일곱빛깔무지개', '둥글어진다는 것은 낮아짐입니다'와 두 가지의 전시-'소수자인권만화전', ‘우리 內 우리 展’, 영상물 - ‘기지촌 출신 혼혈인’, ‘이주여성과 아이들’, 소수자들이 직접 펼치는 예술발표회, 야외음악회, 다문화음식축제, 체험행사 등이 펼쳐진다.

행사 첫날인 9월 7일 오후 4시부터 의정부예술의전당에서는 경기도가족여성개발원 박경은 박사 등 각계 인사 10여명이 참석해 『다문화 가정의 차세대의 문화복지』를 주제로 육아, 교육 등 문화복지 대안 마련을 위한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또 소극장에서는 저녁 7시부터 기지촌 출신 혼혈인들의 소외 문제 등 삶의 애환을 다룬 다큐멘터리도 상영된다.

이어 8일에는 의정부예술의전당에서는 청강문화산업대 만화창작과 다큐멘터리 만화연구팀의 『소수자 인권 만화전』이 열리고, 태국·베트남·몽골·스리랑카·인도·방글라데시·중국 등 이주노동자들 국가의 전통음식을 맛볼 수 있는 다문화 음식축제 체험행사도 이날 오전 10시30분부터 열린다. 또 야외공연장에서는 한국으로 시집 온 외국 여성이 한국에 정착해 한국의 또 다른 소수자들을 만나면서 겪는 이야기를 다룬 마당극 『일곱 빛깔 무지개』도 공연된다.

이밖에도 오후 3시부터 소극장에서는 장암종합복지회관 어린이들과 동두천소년소녀합창단이 선사하는 요들송, 청각장애인 방두영 화백의 구족화 작업 퍼포먼스, 청소년쉼터 십대지기가 펼치는 힙합댄스, 나루터공동체의 핸드벨 연주, 새터민 학교인 한꿈학교 학생들의 차임벨 연주 등 소수자가 직접 참여하는 소수자예술활동발표회 『공감(共感)』도 열린다. 또 저녁 7시30분부터 시작되는 야외음악회 『상생(相生)』에는 안치환과 ‘No1 Korean’ 등이 출연한다.

이와함께 안산문화예술의전당에서는 8일 이주노동자, 결혼 이주 여성, 장애인, 노숙인, 새터민 등 소수자들의 삶과 문화를 주제로 한 사진, 영상, 미술작품 전시회인 『우리 내 우리 전』이 열린다. 또 꿋꿋하게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장애인들의 이야기를 꾸밈 없이 풀어낸 마당극 『둥글어진다는 것은 낮아짐입니다』가 오후 4시부터 계단광장에서 공연되며 우리 사회 노동의 근간을 이루면서도 소외된 이들의 삶을 진솔하게 그려낸 무대극 『꿈』은 오후 6시부터 별무리극장에서 있을 예정이다.

이번 행사 마지막 날인 9일 안산문화예술의전당에서는 사랑나눔국악봉사단의 국악 공연, 들꽃피는학교 학생들의 난타 공연, 상록구노인복지회관 회원들의 풍물 공연 및 포크 댄스 공연, 장유진 시인의 시 낭송, 사할린단체의 합창 등 소수자예술활동발표회 『공감』이 열린다. 또 야외음악회 『상생』에는 하리수씨와 유예은씨 등이 출연해 소수자들에게 희망을 주는 공연을 선사한다.

더불어 사는 사회문화제 조직위원회 사무국 (031)828-5828.
전체기사의견(0)  
 
   * 4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8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장향숙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남양주투데이(http://www.nyjtoday.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경기도 남양주시 금곡동 158-66 삼미빌딩 6층 / TEL : 031-592-8811 / FAX : 031-591-0065
등록번호 : 경기 아50018 / 등록일자 : 2006년 9월18일 / 발행인 및 편집인 : 정한성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한성
C
opyright 2006 남양주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nyjtoda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