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상반기 23곳서 10곳으로 크게 줄어

자동차 정밀검사장 가운데 정밀검사시 관능검사 과정을 생략하거나 고장난 검사 장비를 방치하는 등 불법·편법 검사를 해온 엉터리 업체들이  적발됐다.

경기도는 26일 "도내 정밀검사 사업장 155곳을 점검한 결과, 조사대상의 6.5%인 10개업체에서 모두 10건의 위반사항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 같은 결과는 올해 상반기에 실시한 점검결과와 비교할때 위반 업소가 23개소에서 10곳으로 크게 줄어든 것이다.

경기도는 이처럼 위반 업소가 줄어든 것이 상반기 점검에서 위반한 업소에 대해 업무정지 1개월과 과징금 1,500만원 등 강력한 행정처분을 한데 따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한편, 경기도는 위반업체들의 위반사례를 보면 정밀검사시 정밀도를 유지하지 않거나 관능검사를 아예 생략했으며, 매연 채취부가 훼손된 상태에서 검사 하는 등 불법·편법 검사를 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경기도 관계자는 “이번 위반업소 및 부정검사 우려업소에 대한 사후관리 강화를 위해 우려업소에 대해 상시 불시점검 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도는 또,  “특히 내년부터는 대기환경보전법이 보다 강화되어 위반업소에 대한 과태료 및 과징금 부과 등이 2배로 상향 조정되는 만큼 관련 업체들은 위반 행위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또한 경기도는 지속적인 불시 점검을 통해 위반행위 근절을 위한 특별관리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