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설되는 '광개토태왕축제'와 병행하여 진행

해마다 9월이면 약 30만명의 관람객이 찾는 구리시민한강공원의 초가을 풍경이 올해는 좀 색다를 것 같다.

파아란 가을 하늘 아래로 한강이 유장하게 흐르고, 12만㎡나 되는 화사한 코스모스꽃밭에서 살랑거리는 갈바람에 실려 오는 꽃향기를 흠뻑 들어 마시며, 초가을의 추억을 만들었던 예년의 축제와는 달리 오는 14일부터 16일까지 사흘 동안 열리는 ‘2007 구리 코스모스 축제’는 부활하는 광대토호태왕의 업적과 정신을 되새기고, 고구려인들의 기상과 얼을 물씬 느낄수 있는 다채로운 고구려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2007 구리 광개토태왕 축제’와 함께 열리기 때문이다.

▲ 구리코스모스축제가 오는 9월 14일부터 3일간 개최된다.
코스모스와 함께 떠나는 가을 오감체험 추억여행

한강변 최대 꽃단지인 구리한강시민공원엔 매년 이맘때면 세찬 바람이 불어와도 쉽게 쓰러지지 않고, 한자락 작은 바람이 불면 수줍은 듯 온몸을 흔들어 대는 살살이꽃 코스모스가 만개 한다.

그런 꽃밭에서 열리는 ‘2007 구리 코스모스축제’는 ‘코스모스와 함께 떠나는 가을 오감체험 추억여행’이라는 주제로 펼쳐지는데, 첫날인 14일 저녁엔 제17회 구리무용제라는 이름으로 전야제가 열린다.

그렇게 화려하게 막을 올린 코스모스축제의 둘째 날인 15일은 타악그룹 ‘공명’이 펼치는 개막식전 행사와 배위에서 쏘아 올리는 대형불꽃놀이, 라디오특집 공개방송 등으로 꾸며진다.

축제 마지막날인 16일은 영화 ‘왕의 남자’ 줄타기의 명인인 권원태 등이 꾸미는 국악한마당, ‘뮤지컬 대장금’의 주연배우 김선영과 김우형, 인기가수 추가열 등이 출연하는 음악공연, 한류가수 조성모의 히트곡 라이브 콘서트, 음악불꽃놀이 등이 펼쳐질 예정이다.

김동철작가의 석장승 조각전, 코스모스와 봉숭아 손톱에 물들이기 등 다채로운 전시행사와 체험행사가 펼쳐질 금년 코스모스축제에서는 ‘고구려의 역사와 문화를 찾아서’라는 주제로 국립중앙박물관의 찾아가는 박물관 운영, 고구려우표전시회, 고구려 태왕 마차타기, 와당찍기 등 고구려문화체험마당도 마련되는데, 같은 기간 구리시일원에서는 ‘2007 구리 광개토태왕축제’가 열리기 때문이다.

구리시 아천동 우미내 고구려 대장간 마을에서도 촬영되는 MBC-TV 드라마 ‘태왕사신기’가 오는 10일부터 방송되는 것을 계기로 ‘고구려의 기상, 대한민국 구리시’에서는 광개토태왕의 업적을 기리고, 고구려 도시의 위상을 널리 알리기 위한 축제를 마련했다.

지난 2002년도에 이미 광개토태왕 동상을 세웠고, 올 연말쯤 광개토태왕비 복제비가 들어설 구리시는 이번 광개토태왕축제를 통해 위대한 대제국 고구려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고의 역사테마 관광도시로 자리매김함은 물론 이 축제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고구려 문화예술축제로 승화시킬 방침이다.

▲ 수도권의 명소가 된 '구리한강둔치'
소년 광개토(담덕) 선발대회, 광개토 청소년 백일장, 호태왕비 제작 체험, 호태왕 의상 포토존 등의 프로그램들은 광개토태왕이 아단성(아차산성)을 획득하고, 아리수(한강)를 건넜다는 문구가 남아 있는 광개토태왕비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되돌아보게 할 것이며, 민족 역사상 가장 광활한 영토를 개척했던 고구려 제19대 왕인 광개토태왕의 업적을 오늘 우리가 함께 기리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9월중 구리시 일원에서 개최되는 행사는 오는 8일 오후 2시부터 8시간 구리시보건소옆 늘푸른공원에서 2007 happy 동구동 축제가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펼쳐지며, 8일 오후 7시 30분 장자호수공원에서 하타슈지 퀸텟 째쯔콘서트가 열리고, 10일부터 다음달 20일까지 시청 1층 전시관에서 ‘박물관․미술관에서의 행복한 하루’가 전시되며 22일 오후 7시 30분 장자호수공원에서는 대중가수 초청 토요예술무대가 공연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축제 기간동안 광개토태왕을 앞으로 만들어지게 될 고액권 인물로 삼자는 서명운동도 펼쳐질 예정”이라며 “가족과 함께 자전거를 타고 강바람을 맞으며 코스모스 꽃단지에 오셔서 소중한 추억을 만들길 바란다”고 말했다. 네이버 카페 “꽃나들이”(http://cafe.naver.com/guri92)에서 자세한 일정을 볼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구리시청 문화홍보과( 031-550-2065~7)로 문의하면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