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오전 11시부터 전국 최대 규모...경기도형 을지연습 실시

전국최대 규모의 전시대비 주민이동훈련이 동두천에서 실시된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23일 오전 11시 동두천시민회관에서 ‘2016년도 을지연습 주민이동 실제훈련’을 지휘한다.

이날 훈련에는 경기도, 동두천시, 남양주시, 동두천소방서, 동두천·양주 교육지원청, 제28보병사단, 동두천·남양주·포천 경찰서, 지역주민 등 500여명의 인원이 참여하고, 36대의 차량이 동원된다.

이번 주민이동훈련은 ‘도민과 함께, 도민이 참여하는 을지연습’이라는 ‘경기도형 을지연습 모델’을 처음 적용한 훈련이다.

특히, 훈련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참여 주민을 기존 시군별 50명 수준에서 500명으로 대폭 확대하는 등 전국 최대 규모로 진행됐으며, 사전 홍보활동 등을 실시해 동두천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이날 이동훈련은 접경지역에 대한 북한의 포격 징후가 포착된 것으로 훈련상황을 가정, 남 지사가 주민 대피 명령을 내리면서 시작된다.

이에 따라 참가 주민들은 통제요원의 안내에 따라 버스 12대, 승용차 18대에 탑승, 동두천시민회관에서 약 50km 가량 떨어진 남양주체육문화센터로 대피하는 훈련을 시작한다.

이동 간에는 실제 이동로와 주요 통제소의 위치 및 기능을 점검하며, 이를 위해 영상전송 및 무선통신 시스템을 구축·운영해 이동로의 특이사항을 30분 단위로 보고하는 방식을 취한다.

훈련 중 우발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연료 소진 차량에 대해 급유를 할 수 있는 유류지급차량 1대, 이동 중 고장차량 발생 시 차량을 견인할 수 있는 견인차량 1대, 긴급환자 발생 시 응급조치를 취할 수 있는 구급차 2대를 함께 운영한다.

또, 교통 정체 등의 문제로 차량 이동을 방해하지 않도록 군·경·공무원 인력들로 구성된 통제소를 주요 골목길 및 교차로에 각각 설치했다.

끝으로, 최종집결지인 남양주체육문화센터에서는 주민들에게 구호물자를 지급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및 응급초치를 실시한 후 모든 훈련과정을 마무리한다.

도는 이번 주민 이동 훈련 시 나타난 개선사항들을 취합, 대안을 마련해 충무계획 수립에 반영할 방침이다.

남 지사는 이날 훈련에 대해 “위기상황에서 국민의 생명을 지킬 수 있는 실질적인 능력을 키우는 것이 관건.”이라면서, “올해 처음으로 도입된 경기도형 을지연습 모델을 통해 그동안 놓쳐왔던 결점을 찾아 개선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을지연습은 국가비상사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자 비상대비계획을 검토·보완하고 전시업무 수행절차를 숙달시키기 위해 매년 범 국가적으로 실시하는 비상대비 종합훈련으로, 올해는 8월 22일부터 25일까지 나흘간 진행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