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분야에 이병훈 PD 등 3개 분야 3명...9월 3일 시상식

▲ '제10회 다산대상' 수상자들, 왼쪽부터 이;병훈(문화예술분야), 박종오(실용과학 분야), 김시업(청렴봉사 분야)
다산 선생의 실사구시·위민정신을 우리사회 곳곳에서 실현하는 인재를 선정하는 다산대상의 2016년 수상자가 결정됐다.

남양주시는 오는 9월 3일(토) 남양주시 조안면 능내리에 위치한 다산유적지에서 제10회 다산대상 시상식을 거행할 예정이다.

다산대상은 다산 정약용 선생의 사상을 널리 알리고자, 다산 선생의 실사구시·위민정신을 우리사회 곳곳에서 실현하는 인재를 선정하는 상으로, 각 분야 전문가의 심사와 검증을 통해 선정되며 상패와 1천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올해 수상자는 문화예술 분야에 이병훈 PD, 실용과학 분야에 전남대학교 로봇연구소 박종오 교수, 청렴봉사 분야에는 은평구 평생학습관 김시업관장이 선정됐다.

문화예술 분야의 이병훈 PD는 대장금, 동이, 허준 등 우리역사를 바탕으로 한 작품 연출로 한류 및 사회적 문화융성에 기여한 공이 큰 것이 인정되어 수상자로 선정됐으며, 실용과학분야의 전남대학교 박종오 교수는 로봇분야의 연구개발을 통해 마이크로 의료로봇산업 발전에 큰 공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청렴봉사 분야의 수상자인 은평구 평생학습관 김시업 관장은 2010년부터 2016년까지 실학박물관 관장으로 재직하는 동안 정약용 등 실학자와 실학 정신의 현대화와 국제적 위상을 정립했고, 관내 공무원 및 유관기관 공직자를 위한 청렴연수를 운영하여 다산 선생의 청렴정신을 널리 교육하고 인식을 확산했다.

한편, 남양주시는 다산 정약용의 고향인 다산유적지에서 제30회 남양주다산문화제를 9월 2일(금)~4일(일)의 3일간 개최한다. 조선으로의 여행 ‘정약용을 만나다’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되는 이날의 축제에서는 조선시대 저잣거리 체험과 외국인 과거시험 등 다양한 공연 및 체험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