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볼시티 조기매각, 별내선.진접선 연결.뱔내중앙역 착공 등 요구

▲ 남양주시민단체들이 별내선 연장 조기착공 등을 촉구하며 집회를 열고 있다.

남양주지역 시민단체들이 메가볼시티 무산을 강력 규탄하고 중앙역신설(별내선 연장:연계환승)공사 조기착공과 남양주법원, 검찰지청 입지선정 투명화를 촉구하는 집단행동에 나섰다.

남양주 22개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남양주시민행동(공동대표 한상석, 이덕행, 장동화, 유병호)은 지난 17일 메가볼시티 무산 LH 책임자 처벌과 중앙역신설공사의 조기착공을 촉구하는 남양주시민 촛불 결의회를 개최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는 2008년 메가볼시티 사업자로 경남기업 컨소시엄을 선정했으나, 2009년 주관사인 경남기업이 기업개선작업(워크아웃)에 들어가면서 사업이 중단됐고, 경남기업이 워크아웃을 졸업한 2011년 메가볼시티 사업이 재개됐으나 지난 2015년 9월 매가볼시티 청산을 선언했다.

결의 대회에 참석한 남양주시민들은 한국토지주택공사의 일방적인 메가볼시티 사업청산 선언 후 구체적 매각일정과 절차를 공개하지 않은 것은 무책임한 행위’라는 입장이다.

도농동에 거주하는 최 모씨(45)는 "LH가 별내신도시를 조성해 분양할 당시 메가볼시티 사업을 적극 홍보했다"며 "이를 믿은 입주민이 많은데 다들 속았다는 심정"이라며 “메가볼시티 조기 매각을 통해 별내역 앞 중심상업지구가 빠른 시일에 만들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별내발전연합회 장동화 총회장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메가볼시티 부지 매각방식과 구체적 일정, 절차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일방적 매각 선언과 구체적 대안을 찾지 못하는 무책임한 행위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남양주시민행동 상임대표를 맡고 있는 유병호 남양주시의정감시단장은 “1조 2천억원이 투입되는 메가볼시티 무산으로 지역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의 기회 박탈은 물론 신도시 생활 인프라 부족으로 인한 주민불편을 조속히 해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유 단장은 “별내선 연장사업은 사실상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사업에 포함되지 않았는데, 지역 정치인이 마치 추후검토가 필요한 사업에 포함된 사실을 왜곡하여 주민을 기만하는 작태는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주장하며, “경기도가 별내선 연장에 대한 의지가 있다면, 국토부와 기재부와 협의하여 도시철도사업으로 변경하여 추진하는 방안에 대해 전향적인 검토와 해결 의지를 보여 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남양주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이창희의원은 "메가볼시티 조기매각을 통한 조속한 별내 중심상업지구조성으로 주민들의 불편 사항이 해결될 수 있도록 김한정 국회의원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별도로 법무법인 현담의 이진호 대표변호사는 “의정부지방법원 남양주지원과 의정부지방검찰청 남양주지청 입지선정은 정치논리 보다는 구리, 남양주, 가평 시민들의 접근성과 편익성을 함께 고려해 입지가 선정되어야 한다”며 “공정하고 투명한 입지선정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이 날 집회를 개최한 남양주시민행동은 이번주부터 아파트별 주민서명운동을 진행하면서 관련 시민사회단체의 연대를 강화하여 메가볼시티 부지 조기 매각, 별내중앙역 신설(별내선 1단계연장)공사의 조기착공, 남양주법원과 검찰지청은 정치적 논리보다는 구리, 남양주, 가평 주민들의 이용편의성과 접근성을 고려해 입지를 선정할 것을 촉구하는 2차 결의대회를 지속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